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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해석기를 통한 C 프로그램 실행의 시각화
Visualization of the execution of C programs using the C Interpreter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Nov. 15, 2002년, pp.297 - 300  

최근수 (순천향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  하상호 (순천향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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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과 웹의 확산과 더불어 많은 교육용 웹 컨텐츠들이 개발되고 있다. 웹 기반의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나 실습이 중요한 프로그래밍 과목의 경우에 적합하지 못하다고 지적되어 왔다. 논문에서는 C 프로그램 실행의 시각화와 실습환경을 제공하여 C 언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웹 컨텐츠 강의 C 프로그램의 실행의 시각화기를 개발한다. 이 시각화기는 사용자가 입력한 프로그램에 대해 구문 분석을 통해서 해석학수 있는 C 언어 해석기와 해석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시각화기로 구성된다. 논문의 결과로 기존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교육 환경이 구축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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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웹 기반의 텍스트 위주의 프로그램에대한 교육 내용과 실습 환경이 분리되어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C 프로그램의 시각화기를 설계하고 구현했다. 학습자는 학습자료를 통하여 이론을 습득하고 습득한 이론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가며 입력구문에 대하여 표현되어지는 시각화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흥미와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웹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C 프로그램 실행을 시각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시각화기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웹상에서 학습자와 상호 응답하며, C 프로그램 실행의 시각화기를 통하여 학습자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의 시각화를 통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흥] 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개발 목표이다.
  • 학습자는 학습자료를 통하여 이론을 습득하고 습득한 이론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가며 입력구문에 대하여 표현되어지는 시각화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흥미와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의 시각화는 모든 C구문에 대한 시각화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C언어 초보 학습자에게 C언어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구문과 개념을 시각화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시각화기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웹상에서 학습자와 상호 응답하며, C 프로그램 실행의 시각화기를 통하여 학습자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의 시각화를 통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흥] 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개발 목표이다. 인터넷과 웹 환경을 위해 개발된 Java Applet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C구문을 입력하여 실행하게 되면 입력된 C구문은 Java Cup[4]과 JFlex[4]를 통해 생성된 Parser(구문분석기)와 Lex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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