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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서비스 성과 측정 방법
Performance Measurement of ITO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하), 2003 May 16, 2003년, pp.1841 - 1844  

노영훈 (세종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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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아웃소싱에서건 성과 측정을 못하면 관리할 수 없다. 기존의 ITO 서비스 측정 기준이 IT중심의 SLA이었다면, 본 논문에서 말하려는 ITO 서비스 측정 방법은 ITO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측면의 가치 평가를 시도한 것이다. 기업의 성과평가를 위해 적용되는 BSC 개념을 ITO서비스에 도입하여 IT BSC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조직내 의사결정 레벨로 관리함으로써 ITO서비스 측정 지표값이 조직의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로인해 사업목표와 연계된 ITO서비스 측정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IT예산 산정의 합리적 근거를 확보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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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실이다. 또한, 기업에 있어서 IT부서의 역할이 단순 지원부서로서의 역할이 아닌, 조직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ITO 서비스가 제공하는 궁극적인 가치를 평가하여, 경영똑표와 연계한 ITO서비스의 가치를 평가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 되고 있으며, Business Performancee} IT의 구체적인 산술식을 찾고자 시도 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ITO 서비스 성과측정을 위한 방법 및 절차를 제안하였다. 그 동안의 ITO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정보시스템 측면이 강조된 IT중심의 SLA개념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의 관련연구에서 ITO 서비스 성과 측정 방법의 필요성 및 출현 배경, 방법론의 개넘과 주요 특징, 기대효과에 대해 소개한다. 3장에서는 ITO 서비스성과 측정 방법론의 Framework고} 각 Stage 별 세부 Step 및 Task 그와 관련된 산출물 내역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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