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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이 이용자 정보활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to the Information Competency by Library User Instruction in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1년도 제8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1 Aug. 01, 2001년, pp.245 - 248  

차종상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이용자 교육이 변화된 도서관 환경을 반영한 정보 기술 및 정보 활용 능력의 제고와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정보소양 능력의 습득을 위한 과정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이 이용자들의 정보 활용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여 그 효과성과 관련성을 확인해봄으로써, 대학도서관에서의 이용자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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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 수준의 평가를 통해 추출한 6개 대학교에서 학교마다 이용자 교육을 받은 학생 30명, 받지 않은 학생 30명씩 총 360명을 대상으로 정보 활용 능력 측정을 위한 표본으로 삼고자 한다.
  • 즉, 이용자 교육이 활발한 대학과 활발하지 않은 대학에서의 이용자 교육 이수의 유무가 이용자의 정보 활용 능력에 가져올 차이를 밝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립변인으로 선정된 집단 간의 종속변인인 정보 활용 능력의 차이를 비교하는 비교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수준 정도와 이용자 교육 이수의 유무가 이용자의 정보 활용 능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이용자 교육이 활발한 대학과 활발하지 않은 대학에서의 이용자 교육 이수의 유무가 이용자의 정보 활용 능력에 가져올 차이를 밝히는 것입니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자들이 조사하여 제시한 이용자 교육의 내용을 참고하여 이용자 교육을 그 형태와 내용 두 가지로 구분하고 제공하는 교육 항목의 다소와 실시 빈도를 비교 기준으로 삼아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수준을 측정하고자 한다.
  • 둘째, 종속변인인 도서관 이용자의 이용자 정보 활용 능력(즉, 정보검색 전략의 구축 및 수행, 정보원의 인지 및 사용, 인터넷 서비스 사용, 정보환경의 인지은 ACRL(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에서 2000년 1월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이하 Competency Standards)"을 발표하였으며, 또 ACRL의 Instruction Section에서는 2001년 1월 Competency Standards의 전반적인 목표를 측정 가능한 개개의 결과로 분석한 최종적인 목표로서 "Objectives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 Model statement for Academic Librarians(이하 IS Objectives)"를 발표하였는데, 여기에서의 최종적인 목표는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시 기대되는 결과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IS Objectives의 성과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도서관 이용자의 정보 활용 능력을 정보검색 전략의 구축 및 수행 능력, 정보원의 인지도 및 이용 능력, 인터넷 서비스의 이용 능력 그리고 정보환경의 인지도 4가지로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정보기술 및 정보 활용 능력의 제고나 정보소양 능력의 습득과 관련된 이용자 교육에 관한 연구는 찾아 보기가 쉽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이 이용자들의 정보 활용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여 그 효과성과 관련성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수준이 높은 대학에서 이용자 교육을 받은 집단과 수준이 낮은 대학에서 이용자 교육을 받은 집단 간에는 이용자 정보 활용 능력(정보검색 전략의 구축 및 수행, 정보원의 인지 및 사용, 인터넷 서비스 사용, 정보환경의 인지)에 차이가 있을 것 이다.
  • 2)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수준이 높은 대학에서 이용자 교육을 받은 집단과 이용자 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 간에는 이용자 정보 활용 능력(정보검색 전략의 구축 및 수행, 정보원의 인지 및 사용, 인터넷 서비스 사용, 정보환경의 인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귀무가설: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수준이 낮은 대학에서 이용자 교육을 받은 집단과 이용자 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 간에는 이용자 정보 활용 능력(정보검색 전략의 구축 및 수행, 정보원의 인지 및 사용, 인터넷 서비스 사용, 정보환경의 인지)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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