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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도서 자료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Studies of educational use scheme of non-book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3년도 제10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3 Aug. 01, 2003년, pp.35 - 43  

정옥연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남태우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교육매체로서 비도서자료는 종래의 책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정확한 사고력을 키우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적응력을 길러준다. 따라서 교육매체로서 비도서 자료의 확보와 그의 충분한 활용은 교육의 질적 문제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 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비도서 자료의 정보 자료로서의 가치와 교육매체로서의 가치를 규명하며 경인 지역 중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비도서 자료의 활용실태를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파악한 후 향후 학교 교육에서 비도서 자료의 교육적 가치를 제고하고 학교도서관에서 비도서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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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도서자료의 교육적 활용방 안을 파악하기 위하여 경인지역 중등학교 도서관을 대상으로 학교현황, NBM 자료보 유 현황, 비도서 자료 활용도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비도서 자료 의 정보 자료로서의 가치와 교육매체로서 의 가치를 규명하며 경인 지역 중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비도서 자료의 활용실태 를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파악한 후 향후 학 교 교육에서 비도서 자료의 교육적 가치를 제고하고 학교도서관에서 비도서 자료를 효 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렇게 작성된 설문지를 회수 한 후 도 출된 문제점을 파악하여 활용방안을 제시 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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