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각재 용융슬래그의 건설재료로서 재활용시 적합성 평가
The evaluation of the compatibility of recycling melting slag from incinerator ashes as construction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2001년도 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2001 Apr. 01, 2001년, pp.30 - 33  

한영수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  이재영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lting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treatments for stabilizing heavy metals and also creates high value by-products. In this study, authors evaluated the leaching characteristics of heavy metals in melting slag obtained from incinerator ashes. In order to evaluate the environmental compatibility of...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용융슬래그의 환경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각재와 용융슬래그에 대하여 국내 표준 용출시험법(KSLT: Korea Standard Leaching Test)으로 중금속에 대한 용출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는 정하고 있지 않으나 독일에서 규정하고있는 소각재를 도로건설용 골재로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RG Min-StB 93, FGSV(Forschungsgesellschaft fur StraBen- und Verkehrswesen)에서 정하는 용출시험법에 의한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증류수에서 24hr의 진탕시간으로 1:10의 고액비로써 용출시험방법을 정하고 있다. 용융슬래그의 잔골재로서의 강도 및 장기간 환경에 노출시 화학적 내구성을 조사하기위해 KS L 5105에서 정하는 방법에 의해 모르타르 공시체를 제작하여 일축압축강도시험과 다양한 pH의 용액에 장기간 침전시킨 용융슬래그의 광물조성을 XRF(X-ray fluorescence)를 통해 분석하였다.
  • 소각재와 같은 폐자원의 재활용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재활용 물질의 환경에 대한 안전성의 확보가 필요하며, 안전성이 확보된 후에는 재활용 용도에 맞는 강도 및 물리• 화학적 특성을 만족해야한다. 소각재를 재활용하기 위한 처리방법에는 용융고화법, 시멘트고화법, 약제혼련법, 용매용출법등의 여러가지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중 비교적 중금속의 용출우려가 적은 방법인 용융고화 처리 후에 이용하여 얻은 소각재의 용융슬래그를 재활용함에 있어 환경적 안전성 및 골재로서의 적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2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 본 실험법은 증류수를 용출액으로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본 실험자는 KSLT는 pH 5.9의 용출액으로, 본 가이드라인에 의한 시힘은 pH 7.5의 용출액으로 수행하였다. 용출시간은 KSLT에서 6시간, 본 실험에서는 24시간을 정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용융의 원재료로서 사용된 소각재는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평촌 쓰레기 소각장의 바닥재 및 비산재이다. 평촌쓰레기 소각장은 연면적 6, 928m2 용량 200ton/day의 생활쓰레기 소각장이다.

이론/모형

  • 또한 국내에서는 정하고 있지 않으나 독일에서 규정하고있는 소각재를 도로건설용 골재로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RG Min-StB 93, FGSV(Forschungsgesellschaft fur StraBen- und Verkehrswesen)에서 정하는 용출시험법에 의한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증류수에서 24hr의 진탕시간으로 1:10의 고액비로써 용출시험방법을 정하고 있다. 용융슬래그의 잔골재로서의 강도 및 장기간 환경에 노출시 화학적 내구성을 조사하기위해 KS L 5105에서 정하는 방법에 의해 모르타르 공시체를 제작하여 일축압축강도시험과 다양한 pH의 용액에 장기간 침전시킨 용융슬래그의 광물조성을 XRF(X-ray fluorescence)를 통해 분석하였다.
  • 용융슬래그의 환경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각재와 용융슬래그에 대하여 국내 표준 용출시험법(KSLT: Korea Standard Leaching Test)으로 중금속에 대한 용출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국내에서는 정하고 있지 않으나 독일에서 규정하고있는 소각재를 도로건설용 골재로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RG Min-StB 93, FGSV(Forschungsgesellschaft fur StraBen- und Verkehrswesen)에서 정하는 용출시험법에 의한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증류수에서 24hr의 진탕시간으로 1:10의 고액비로써 용출시험방법을 정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