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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교과를 위한 ESE 활용 -10학년 과정에서의 화산폭발과 지구기후변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 논문요약집, 2002 Feb. 22, 2002년, pp.26 - 26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장지영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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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 data-page="1">제 7차 교육과정이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2002년부터는 10학년의 ‘과학' 교과를 새롭게 배우게 되는 시점에서 교육 현장에서의 혼란이 예상된다. '과학‘ 교과에서 지구계교육을 적용함으로써 교과간의 구분을 완화시키고 조화로운 교수-학습을 통해 제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올바른 자연관을 기르고자 하였다. 학생들이 통합적으로 자연을 탐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탄생된 것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중학교 '과학'과 제 6차 교육과정부터 실시한 고등학교 '공통과학' 이라고 할 수 있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 교과에서도 이를 강조하고 있다.
  • 보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과학' 교과에 지구계 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시도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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