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7세기 벼 모내기 재배의 기술체계 원문보기

한국작물학회 2001년도 추계 학술대회지, 2001 Sept. 01, 2001년, pp.91 - 96  

김영진 (인문사회연구회)

초록

중국,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의 모내기나 논의 이모작은 늦게 발전하였고, 모내기는 17세기 초에 원리면에서 최근의 기술과 유사한 논벼 모내기재배의 기술체계가 확립되었으며, 논보리재배가 정착되었다. 우리나라 모내기가 경상도에서 먼저 시작된 것은 중국의 농상집요(농상집요 1273)를 1372년 합천에서 복간 4(復刊)한 것과 관계가 있지 않나 추정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나라 벼농사가 어느 시기부터 원리면에서 오늘날의 벼농사와 유사한 기술체계가 정립되었으며 어째서 그러한 기술체계가 가능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기존의 여러 옛농서(農書), 조 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그리고 관련 문헌(文獻)등을 분석하여 17세기 우리나라 벼 모내기 재배의 기술체계를 밝히고자 한다. 수도작은 우리 작물의 대표적 주작물이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