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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aster GIS를 활용한 도로선형설계
Road Alignment Design using Raster GIS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Mar. 29, 2002년, pp.34 - 42  

이준석 (부산대학교 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현 (부산대학교 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인준 (부산대학교 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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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발전과 더불어 성장하는 주요도로의 교통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도로건설사업의 노선선정 및 그에 따른 환경적인 문제의 중요성이 인식되는 바 가장 적절한 도로건설사업을 위해 지리정보시스템 기법을 도입하여 도로건설에 있어서 고려되는 몇 가지 기본자료를 선택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구축된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에 의해 노선선정에 따른 절 성토량과 기존의 도로설계프로그램으로 절 성토량을 산정하여 비교하였고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설계된 최적노선과 GIS에서 자동 선정된 노선을 비교하여 도로건설사업에 따른 객관적이고 경제적, 환경적, 기술적 문제를 해결 평가하고 Virtual GIS로 가상현실 구현과 기존의 도로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삼차원 도로설계를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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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북 청주-상주 지역 일대를 연구 대상 지역으로 하여 기존의 방법에 의해 선정된 최적 노선과 GIS에 의해 자동 선정된 최적 노선을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도로설계에 있어서 기존의 방법은 각종 자료의 공간분석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기존의 많은 경험을 가진 소수의 선형 기술자들에 직관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으로 대부분의 최적 노선이 결정되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 또한 노선 선정의 단계에서는 GIS의 뛰어난 공간분석 기능과 네트워크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최적 노선의 선정을 쉽게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 기존의 방법에 의해 설계된 최적 노선과 GIS를 통해 자동 선정된 최적 노선을 비교.평가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진 분석 기법들은 Cell-Based Modeling 기법, 가중치 적용, Euclidean Distance, Costpath, Cutfill 등이다.
  • 본 연구에서 노선의 선정 추출에서 RASTER GIS을 활용하기 위해서 많은 인자 중에서 최적 노선 선정에 고려되는 경제적, 기술적, 사회. 환경적 요소들을 중요시하여 산출하였으며 각각의 가중치를 쉽게 변화할 수 있어서 예상 민원에 대한 대처 방안이 쉬우며 3차원 Virtual GIS를 사용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경관 시뮬레이션 및 시각적 영향을 쉽게 예측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건설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최적 노선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기존의 설계 방법을 사용하여 산출된 최적노선과 GIS기법을 사용하여 자동 선정된 노선을 비교. 분석하고, 기존의 최적 노선 설계와 달리 자동화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한 의사결정과 합리적인 도로 노선의 선정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발전과 더불어 성장하는 주요 도로의 교통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도로 건설사업의 노선 선정 및 그에 따른 환경적인 문제의 중요성이 인식되는바, 가장 적절한 도로 건설사업을 위해 지리정보시스템 기법을 도입하여 도로 건설에 있어서 고려되는 몇 가지 기본 자료를 선택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구축된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에 의해 노선 선정에 따른 절. 성토량과 기존의 도로설계프로그램으로 절.
  • 본 연구에서는 도로 건설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최적 노선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기존의 설계 방법을 사용하여 산출된 최적노선과 GIS기법을 사용하여 자동 선정된 노선을 비교. 분석하고, 기존의 최적 노선 설계와 달리 자동화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한 의사결정과 합리적인 도로 노선의 선정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기존의 설계 방법에 의한 노선과 GIS기법을 적용하여 자동 산출된 최적노선을 비교하기 위하여 경제적, 기술적, 사회.
  • 관리를 위한 고유값으로 다루게 된다. 이러한 위치정보와 특성 정보로 구축된 지리 정보를 바탕으로 수치 지형모형(DTM) 분석을 응용하고, GIS 소프트웨어인 ARC/INFO의 매크로 언어인 AML을 이용하여 노선 선정에 있어서 전체노선의 선형 흐름 분석, 환경문제 등을 분석함으로서 계획 입안자 및 정책 결정자가 효율적으로 대안 노선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보다 나은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고 다양한 대안을 수립하게 하는 것이다.
  • 국내에서는 1991년 서용운의 GIS 기법을 활용한 최적 노선 선정에서는 GIS를 이용하여 연구대상 지역을 일정한 초기의 정규 격자로 구분하고 각 정규 격자에서 토지 이용도, 지가, 경사도 등을 고려하여 얻어진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이를 GIS의 속성 데이터로 사용하여 최적 노선 선정에 적용함으로써 실제 노선의 선정 과정에서 GIS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후보 노선에 대한 사회적인 측면, 경제적인 측면, 기술적인 측면, 환경적인 측면을 다양한 통계자료로 비교 및 분석하여 최적의 노선을 선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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