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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제어구조를 갖는 N+1 모듈형 UPS 시스템의 병렬운전
Wireless Parallel Operation Control of N+1 Redundant UPS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2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02 July 01, 2002년, pp.734 - 738  

조준석 (㈜엔시스) ,  한재원 (㈜엔시스) ,  최규하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ovel wireless parallel operation algorithm of N+1 redundant UPS system with no control interconnections is presented. The load sharing of multiple UPS modules are controlled by Q-V droop and $P-\delta$ droop algorithm. This algorithm compensates for inverter parameter 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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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과도상태에서만 가상 임피던스가 주입되어 과도순환전류를 차단하고 정상상태가 돠면 임피던스 효과를 제거하여 우수한 정상상태 전압안정도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가변 임피던스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그림 6과 같이 임피던스에 의해 전압강하된Vc 전압과 Q-V 제어기의 출력전압 기준값을 비교하고 저역통과 필터와 적분보상기에 적용하여 전압강화 성분을 보상하는 구조를 사용하였다.
  • 기존의 Wireless 방식은 바이패스 주파수에 보다 항상낮은 주파수로 운전되어 실제 UPS에 적용하기가 불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바이패스 위상을 오차범위 내에서추정하는 새로운 구조의 PLL을 적용하고자 한다. 기존의 주파수 수하제어에서는 유효전력의 보상성분을 그림 7의 K2루프를 통하여 주파수에 직접 보상하고 cos값의 궤환이 K2루프이전에서 이루어지므로 PLL 출력 sinθ*는 바이패스 전원의 주파수보다 낮은 값을 출력하여 위상비동기를 유발하므로 이런 PLL을 사용하는 UPS는 인버터운전중에 바이패스로 절대 절체할 수 없는 구조가 된다.
  • 본 논문에서는 모듈형 인버터의 병렬운전제어를 위해 기존에 사용된 부하분담용 신호선을 제거하고 독립적인 운전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제어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적용하는 제어기는 인버터간 불평형요소 제거 알고리즘 적용하여 무효전력 편차의 발생을 최소화하여 최적운전 조건을 추종하게 해준다.
  • 그러므로 이러한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병렬제어 방식은 부하분담을 위한 신호연결선을 제거한 완전 독립형 제어구조가 유리하다. 본 논문에서는 모듈형 인버터의 병렬운전제어를 위해 기존에 사용된 부하분담용 신호선을 제거하여 센싱 및 상호간섭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고 독립적인 운전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제어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Wireless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인버터간 불평형 제거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무효전력편차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구조를 가지며, 시스템의 불안정한 과도특성을 완충하는 가상 임피던스를 삽입하여 과도순환전류를 저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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