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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이동통신 광고 전략 원문보기

한국조사연구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1 June 01, 2001년, pp.128 - 140  

김정숙 (충북대학교 통계학과) ,  나종화 (충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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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의 이동통신 가입자수와 무선인터넷 가입자수가 급증하면서 인터넷과 이동 통신을 연계한 광고서비스나 직접 휴대폰에 광고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이동통신에 제공되고 있는 광고서비스는 문자메세지를 이용하는 단문광고이고 제공되는 광고도 휴대폰 이용자가 직접 듣고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을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Needs)에 부합되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기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수요예측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이 광고에 대한 타겟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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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의 제안된 광고기법은 고객에게 무조건 배너광고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배너광고 제공서비스를 신청하면 무선인터넷을 연결한 무선 온라인 광고서비스와 무 선인터넷을 연결하지 않은 무선 오프라인 광고서비스인 경우 모두에 대하여 문자메세 지 광고 대신에 동영상 배너광고 기법올 개발하여 제공하고 무차별적으로 배너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광고의 종류만올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동 전화에 고객이 원하는 광고 횟수만큼올 노출시킴으로써 광고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렇게 제공되는 무선 온라인·오프라인 광고 서비스를 통해 광고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옴으로써 고객 만족 극대화를 실현하고 보다 나은 수익 창출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앞서 2장에서 제기되었던 이동통신 광고의 문제점은 크게 문자메세지를 이용하여 광고를 전달한다는 점, 고객이 광고를 받았을 때 휴대폰을 이용하여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무선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배너광고가 무차별적으로 노출 되어 제공된다는 점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새로운 광고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을 활용한 동영상 배너광고 서비스를 온라인과 오프라 인을 연계하여 제공하는 신개념의 광고 기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수요예측을 실시 한다. 또한 이 광고기법에 CART, 신경망, 로지스틱 회귀분석 등의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타겟 고객층을 돌출함으로써 타겟 마케팅 전략을 통한 수익성 창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이동통신 광고기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타겟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이동통신 사용자의 행태자료에 대해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고객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광 고서비스의 효과를 상승시키고 고객 만족 극대화를 통한 수익성 창출을 가능하게 함 으로써 현재 치열한 경쟁속에 생존전략을 펼치고 있는 이동통신업계에 새로운 수익성 모델로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을 활용한 동영상 배너광고 서비스를 온라인과 오프라 인을 연계하여 제공하는 신개념의 광고 기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수요예측을 실시 한다. 또한 이 광고기법에 CART, 신경망, 로지스틱 회귀분석 등의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타겟 고객층을 돌출함으로써 타겟 마케팅 전략을 통한 수익성 창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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