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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한 소비자의 일상 생활 행동 이해 원문보기

한국조사연구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 Nov. 01, 2001년, pp.135 - 147  

최현자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박유경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안용일 (서강대학교 마케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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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일상생활 행동을 다각적이며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제품 선도 소비자(lead consumer)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법 이외에 심층면접(In Depth-Interview), 쉐도우 서베이(Shadow Survey), 홈비지팅(Home-Visiting) 등의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즉, 일반 소비자와 선도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질문지를 이용한 설문조사방법과 선도 소비자의 일상생활 행동, 행동의 원인, 행동의 결과 등을 심층면접, 쉐도우(Shadow) 관찰조사 방법, 가정 생활을 관찰하기 위한 홈비지팅(Home-visiting)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관련 행동은 가족 및 친구를 위한 활동, 정보처리관련 행동은 사회(3차집단)을 위한 활동, 엔터테이먼트 관련 행동은 개인을 위한 활동 목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는 상황(Situation)-차이(Gap)-사용(Use)이라는 Sense-Making Theory로 활용되어지며, 이러한 결과는 신상품 컨셉 개발을 위해 활용되어질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견고한 이론적 틀 보다는 목적 지향적이며 실천 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추후 연구들은 체계적이며, 다학제적인 연구를 통해 조사방법의 체계를 다져야 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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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상품 제품 컨셉(concept)의 기회발견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편익 (benefit)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소비자의 행동을 심층적이고 다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사용 되었다. 본 발표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 방법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는 지에 관한 내용이며, 학문적으로 체계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들은 추후 계속 진행될 것이다.
  • 이러한 행동이 이루어지는 목적은 개인을 위한 행동에서부터 가족 및 사회를 위한 행동영 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사의 방대함과 시간과 비용적 제약으로 모바일에서의 소비자의 행동으로 국한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장소에 따른 소비자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연령별 소비자 집단에 따른 특성 및 제품과 환경을 수용하는데 있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소비자의 행동 특성은 인구 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다르다. 본 조사는 소비자의 특성을 십 대이하의 어린이任Gd), 십대(Teen), 결혼 전 청년(Adult), 가족과 동거하고 있는 부모(Mom & Dad), 자녀가 결혼하여 분가한 시니어(Senior)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 행동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개별 기업은 소비자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妥 신상품 기획을 위한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 그러나 생활시간조사의 행동분류포에 의하면, 어떤 행동에 몇시간을 보내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행동이 발생되는 공간과 행동의 목적에 대한 정보는 없다. 본 조사는 소비자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살피고자한다. 어떤 행동에 몇 시간이 소요되었는가에 한발 더 나아가 어떤 목적을 위해 제품, 사람과의 환경속에서 파악하는 맥락적 조사(Context Survey) 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작업기록은 면접시 전체 자료 수집기간동안 느낀 점을 기술하여 연구방향이 실재와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둘러보고 수정대안을 탐색 하는데 이용하였다. 분석 및 해석자료는 면접이 끝난 직후 면접에 참가하는 연구원들이 모여 연구 진행 시 얻은 통찰력을 기술해 놓는 것이다.
  • 수요에 비해 공급이 초과하여 점차 공급업자들간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환경 하에서 기업이 이윤 최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을 성공 적으로 이룩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 본 조사는 소비자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살피고자한다. 어떤 행동에 몇 시간이 소요되었는가에 한발 더 나아가 어떤 목적을 위해 제품, 사람과의 환경속에서 파악하는 맥락적 조사(Context Survey) 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조사에 사용된 구조틀(framework) 은[그림 1]과 같다.
  • 정량조사 방법은 현상의 기술 및 설명할 수 있다는 강점과 정성조사 방법은 연구문제를 좀 더 심층적이고 다면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 두 조사방법을 이용하여 연구문제를 좀 더 체계적이며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조사는 정량조사와 정성조사방법론을 통합 사용하여 연구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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