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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문항기능 기법의 응용 : 교육 및 심리검사의 번안과정에서
Application of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to Test Adaptation 원문보기

한국조사연구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2 June 01, 2002년, pp.8 - 34  

손원숙 (이화여대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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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외국의 교육 및 심리검사를 번안하여 사용하는 경우, 번안된 검사와 原 검사간의 평형성 (equivalence)을 경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차별문항기능기법을 응용하는 것이다. 즉, 평형성이라는 것은 타당한 그룹비교를 위한 하나의 전제조건으로서 이런 평형성이 확립되지 않은 채 번안된 검사들의 무분별한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다. 서로 다른 접근법을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차별문항기능기법, 로지스틱 판별분석과 SIBTEST가 상호보완적인 목적으로 이용되었고, 최선의 대응변수를 모색하려는 시도로서 다변량 대응기법과 순환적인 정화기법이 사용되었다. 5개의 하위척도를 가진 외향성 척도 중 3개의 척도에서는 적은 수의 차별기능문항을 발견하였으나, 나머지 2개의 척도에서는 반 이상의 문항에서 차별기능을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응변수의 선택에 대한 문제들이 논의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evaluating the fidelity of a non-cognitive test adaptation for use in multiple languages and cultures using two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DIF) techniques: (a) PSIBTEST, and (b) Logistic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LDFA). In particular, this study focused on how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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