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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서화유물 모사(模寫)의 역사와 현황
History and Recent State on Duplicates (Copies) of Cultural Heritage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2003년도 제18회 발표논문집, 2003 Sept. 01, 2003년, pp.7 - 12  

박지선 (용인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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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록만 위한 것이라는 이용 범위의 한계성을 안고 있었으며, 또 한 진품을 사칭하는 '가짜'의 제작 방법 정도로 폄하되어 왔다. 그러니 21세기에는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과 편견에서 벗어나서 문화재를 보존하는 새로운 탈출구로서 '모사'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연구하며 , 똑같은 초상화를 모사 제작하여 후 손에 모시게 한다는 아이디어를 발안한 것이다. 또 박물관 측에서도 손상되어 가는 문화재 를 보존하는 역할과 이를 연구, 전시하여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금상첨화의 성과를 이 루어 낸 것이다. 이 사업은 현재까지도 행해지고 있으며, 이 사업의 결과는 전시, 보고서 발 간을 통하여 발표되고 있다.
  • 이에 경기도박물관 측은 이러한 부담요소들을 해소하여 원유물을 보존처 리하여 좋은 환경의 수장고에 보관하고, 전시 . 연구하며 , 똑같은 초상화를 모사 제작하여 후 손에 모시게 한다는 아이디어를 발안한 것이다. 또 박물관 측에서도 손상되어 가는 문화재 를 보존하는 역할과 이를 연구, 전시하여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금상첨화의 성과를 이 루어 낸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전시의 목적보다 유물을 연구.관찰하여 손상되기 이전 상태로 재현하는 복원모사 腹原模寫)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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