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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 시점 변경과 시각 피드백을 제공하는 포인팅 기반 네비게이션 기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ointing-based Navigation Technique with Visual Feedback Supporting Simultaneous View Change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1 Nov. 01, 2001년, pp.205 - 209  

박하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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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가상판정에서의 네비게이션 기법은 공간에 대한 참여자의 몰입감과 사실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네비게이션 분야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강력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몰입형 가상현실 분야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비 몰입형 가상환경 분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참여자가 인지하는 3D-2D간의 공간적 불일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 몰입형 가상환경에서 참여자의 3D 공간에 대한 인지적인 문제를 해결해 굴 수 있는 네비게이션 기법으로서, 포인팅에 기반 한 3D-2D간의 매핑, 이동 방향이나 목표지점을 제시하는 시각 피드백, 이동 중 참여자 시점 동시변경 기능들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3D 가상환경에서 일반 참여자의 네비게이션을 매우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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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해서 어떤 다른 방법으로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 또한 마우스만을 사용하여 이동하면서 동시에 시점을 변경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네비게이션하면서 동시에 시점 변경이 가능한 방법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3D 공간에서 네비게이션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입력으로는 마우스의 pointing을 사용하여 이에 선택된 2D 좌표를 3D 좌표로 매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 본 연구에서는 마우스를 click함으로서 이동하는 네비게이션 방법을 제시한다. 마우스를 drag하여 이동하는 방법은 속도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계속해서 마우스 버튼을 눌러야 하므로 손에 피곤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마우스를 pointing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3D 커서는 오브젝트가 어느 방향으로 조작되고 있는지 알게 한다. 이 논문에서 제시한 다른 커서 조작은 어떤 오브젝트로 인해 커서가 보이지 않게 되면 커서를 가리고 있는 오브젝트를 투명하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제시한다. 이것의 목적은[6]에서와 같이 오브젝트가 어느 방향으로 조작되고 있는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항상 X, y, z축이 보이므로 어느 방향으로 오브젝트가 이동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눈으로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가상공간은 3D 이지만 스크린이 2D이어서 커서가 네비게이션 가능한 방향은 X와 y축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커서의 크기를 조작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네비게이션 기법에서 이미 말한 바와 같이 평면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하여 마우스는 y 축으로 이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커서 크기를 변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은 2D 좌표를 3D 좌표로 매핑하는데 사용되는 식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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