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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신문활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System for Web-based NIE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하), 2002 May 01, 2002년, pp.758 - 762  

소인미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은숙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지근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희숙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석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NIE(Newspaper-In-Education)는 신문을 활용한 교육을 말한다. NIE가 기존의 교육에 비하여 다양한 가치 인식을 통한 사회성 확립과 아울러 독해력과 작문력 향상, 정보 활용 능력의 육성 등의 장점이 있어서 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NIE는 기사 스크랩의 번거로움, 복사 사용으로 인한 판독의 어려움, 전문용어에 대한 지도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NIE를 위한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한다. 웹 기반 NIE는 신문활용교육의 장을 교실과 가정에서 그대로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옮겨온 것이다. 인터넷 신문을 통해 다양한 신문의 기사와 정보를 접하고, 분석하며 기존의 워크북(workbook)에서 하던 NIE 활동을 그대로 웹 기반으로 옳긴 것이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웹 기반 NIE 교수-학습시스템은 신문지면을 준비하는 문제에 구애받지 않고, 전문용어에 대한 실시간 검색을 통한 빠른 이해와 다른 사람의 NIE 작품을 비교할 수 있는 둥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NIE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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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검색 및 종합된 자료를 정리하며 제출할 일정 양식을 제공하며 교사로부터 평가된 학습자의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는 매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용 NIE 에디터를 구 현하여 신문 사이트를 학습자가 실시간 접속 및 수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정보 전달 및 피드백을 이용해 학습 목표로 향해 갈 수 있는 상호작용을 제공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NIE 학습의 특성 및 교육적 효과를 살폈고 기존의 NIE 활동을 분석하여 웹 환경에서 학 습자에게 동기를 자극하여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웹 기반 NIE 교수-학습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한 교과목에 규정하기보다 주제 중심의 다양한 내용에 대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NIE 수업 시스템을 운영하고 자 할 때 필요한 기술과 요구사항들을 살펴봄으로써, 개발 시 필요한 내용을 구현 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NIE를 위한 교수-학습 시 템을 설계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교사와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NIE 활동을 수행한다.
  • 아울러 사전에 스크랩해 둔 자료를 제공하여 수업을 유도할 것인지 학습자들이 직접 조사하여 NIE 활동을 할 것인지 생각을 한다. 학습안을 준비할 때는 질문 내용을 사전에 작성해 보는 것, 주제 선정에 있어서 지도 목적에 맞고 결론 유도가 가능한 것들을 택하도록 하는 둥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 이와 같이 웹 기반 NIE 교수-학습 시스템을 활성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능 습득은 물론 다양하고 통합적인 교 육효 과를 얻고 학습 참여의 홍미유발과 학업성취를 향 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교육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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