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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반시설 건설현황 파악을 위한 위성영상의 활용 : 인천국제공항의 사례
Applications of satellite Imagery for Monitoring the construction of Social Infrastructure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 2001년도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통권 4호 Proceedings of the 2001 KSRS Spring Meeting, 2001 Mar. 01, 2001년, pp.9 - 14  

이선일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  김선화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  이규성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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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기간동안 진행되는 사회간접자본 건설의 진행 상황을 관측하는 것은 대규모 공사의 종합적인 관리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동북아 지역의 중추 공항 기능을 담당할 영종도 국제공항의 공사진행 과정을 관측하기 위하여 인공위성 영상 자료가 활용되었다. 바다위에 건설되는 공항의 특성으로 인하여 방조제 건설과 매립공사가 수행되었다. 활주로, 유도로, 여객터미널과 복합교통센터 등이 건설되었으며, 공항의 건설로 산림이 훼손되고 양식장과 염전이 매립되는 것이 관측되었다. 이러한 공항공사의 진척상태를 분석하기 위해서 시계열 Landsat TM 영상을 사용하였으며, 타 위성영상에서는 공항의 공사현황이 어느정도 분석가능한지를 가늠하기 위해서 KOMPSAT EOC, IRS-1C PAN, RADARSAT SAR 영상이 활용되었다. 시계열 Landsat TM 영상에서는 공항 부지의 매립 진척 현황과 산림의 벌채 등을 잘 분석할 수 있었다. KOMPSAT EOC 과 IRS-1C PAN 영상은 높은 공간해상력으로 건설에 사용된 가건물과 같은 세부적인 시설물을 관측할 수 있었다. 15m PAN 영상을 제공하는 Landsat ETM은 IHS 합성 후 분석하였는데, 기존의 TM 영상에서 분류하지 못했던 방조제의 도로와 성토를 구분할 수 있었다. RADARSAT SAR 영상에서는 광학영상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정부 를 얻을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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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IRS-1C, HADARSAT SAR, KOMPSAT EOC와 같은 영상에서 공항 공사진행 상황의 분석가능여부에 대한 특성도 밝히고자 하였다.
  • 서울에서 서쪽으로 52km 떨어진 인천국제 공항은 영종도와 용유도 사 5의 간석지를 매립하여 약 1, 700만평에 해당하는 부지에 공항을 건설하였다, 1992년 11월에 공사가 시작된 국제공항의 건설지역은 원지반인 갯벌위에 평균 5m 두께로 성토를 하여, 총 만0)2의 애립토가소요되었다. 바다위에 건실되; 공함의 특성으로 방조제 건설과 매립공사가 수행되었으며, OH립을 위해 산의 골재를 채취하였자. 대규모 공항공사에는 활주로, 유도로, 여객더미널, 복합교토센더와 급유시설과 같은 시설물이 지속적으로 들어서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중시기 Landsat TM 영상에서 인천국제공항의 공사 진행 상황을 어느정도 관측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더 나아가 바다위에 건설되는 공항 공사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매립상황을 영상을 이용하여 추정해 보았다. 또한 IRS-1C, HADARSAT SAR, KOMPSAT EOC와 같은 영상에서 공항 공사진행 상황의 분석가능여부에 대한 특성도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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