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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 ${\\cdot}$송풍기의 설계와 유동현상
Design and Flow Phenomenon of Pump and Blower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2년도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2 Dec. 01, 2002년, pp.17 - 30  

조강래 (연세대학교 산업기술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method of turbomachinery has been developed highly. But some geometric dimensions have been determined from the empirical view points. In designing the inlet outer diameter of pump impeller and the hub ratio of blower, satisfactory theoretical grounds have not been presented till now. I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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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설계방식에 따라 설계하고 또한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설계방식에서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설계된 기계에 대해 유동해석을 실시하여 손실의 요인을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기존의 설계에서 기하학적 치수를 결정하는데 문제가 되어 있는 부분을 고찰하고 유동현상과의 관련을 검토한다.
  • 0에서의 압력 손실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은 여러 데이터들로부터 익 말단 누설손실에 의한 효율저하 를 식으로 제시하도록 시도하였다⑫. 하나의 시도로써 다음 식을 소개할 수 있다.
  • 이상으로 펌프, 송풍기의 설계에서 재래식 설계 방법을 따를 때 문제가 되는 점들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각 해당 부분에서 설명하였다.

가설 설정

  • 1) 반경류형( 但 = 90°)은 뒷보기 깃( 佝 = 45°) 보다 Euler 수두가 크다. 그러나 반경류깃의 경우 저유량에서의 입구중돌이 강하고 통로의 급확대로 인해 뒷보기 깃보다 회전차 실속(유동박리) 이 일찍 일어나며, 또한 통로의 형상 때문에 통로 내의 유동방향으로의 압력구배가 커서 일단 발생한 실속(유동박리) 영역은 익 통로 내에서 급속히 확대한다.
  • 5) 깃이 없는 디퓨저에서의 선회실속은 디퓨저 내의 경계충의 박리와 관련이 있는 것이 정설로 되어 있다. 그러나 비점성 유동에서 깃이 없는 디퓨저에서도 디퓨저 입구 위치에 회전차에 의한 순환량 증가에 따른 균일한 와류분포를 배치함으로써 선회실속이 나타날 수 있음이 이론적으로 확인되어 있다.
  • 축류 회전차 익렬 설계는 축대칭 2차원 유동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실제 기계에서는 회전익익말단 누설유동 등이 존재하여 2차원 유동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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