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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kW급 마이크로터빈용 저공해 연소기의 고압고온 성능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Low Nox Combustor Performance at High Pressure and Temperature for 20kW Class Microturbines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2년도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2 Dec. 01, 2002년, pp.183 - 190  

윤정중 (한국터보기계(주) 연구소) ,  오종식 (한국터보기계(주) 연구소) ,  이헌석 (한국터보기계(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NOx emissions in the 20kw class microturbines under development, the low NOx characteristics, as being an application to the lean premixed combustion technology, have been investigated. The study has been conducted at the conditions of high temperature and pressure. Air from a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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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당사가 전략적으로 독자 개발 중에 있는 20kW 급 마이크로터빈용 저공해 연소기의 고온고압 연소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엔진 구동 초기조건에서 연소기 전체 영역에서 실험연구와 연소기 주연소 영역에 대한 배기가스 성능 특성 연구를 병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원래는 터빈에서 유출된 배기가스가 recuperator 를 거쳐 압축공기와 열교환을 하지만, 본 실험에서는 저공해연소기의 배기 가스 특징을 살펴 보기 위해 공기 예열 연소기를 설치하여 실험하였다. 연구에서는 예혼합 희박연소기의 희석영역을 포함한 당량비별 점화특성, 공기온도별 연소특성, 압력별 연소 특성, 연소부하 등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았고, 주연소영역에 대한 압력별 연소특성 등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한다. 아울러 고출력에서의 희박연소를 위한 공기배분이 저출력에서 blowout을 유발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열회수기 (recuperator)와 같은 특수장치를 사용하여 희석영역을 포함한 연소기 전체 영역에 걸친 연소특성을 파악하고자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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