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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R 담수화장비용 터보 증기압축기의 개발
Development of Turbo Steam Compressors for MVR System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3년도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3 Dec. 05, 2003년, pp.482 - 486  

오종식 ((주)삼정터빈 유체기계연구소) ,  성병일 ((주)삼정터빈 유체기계연구소) ,  현용익 ((주)삼정터빈 유체기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igh-efficiency turbo steam compressor has been successfully developed for the MVR desalination system, first one in Korea. The state-of-the-art design methods using real gas properties were applied to get all the aerodynamic design results. Bull and pinion gear trains, tilting-pad bearings and 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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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점이다. 따라서 평균유선을 따르는 설계와 성능해석, 그리고 임펠러의 3차원 형상설계 단계에서는 본 저자에 의해 개발된 설계방법(3)(4)을 사용하였는데, 과열증기의 열역학적 물성치를 사용하는 실제기체로 취급하였다. Fig.
  • 7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단단증속을 이루고 있으며, 재료로는 bull gear측은 SCM440, pinion gear측은 SNCM616을각각 사용하였다. 불림 열처리의 기초작업과 치즐의 가공과 열처리, 그리고 피니언의 침탄열처리 과정을 통하여 자체 제작하였다.
  • 증발농축기내 폐수원액의 온도를 정상운전 상태까지 증기가 발생하도록 가열하여 증기압축기를 구동하며, 증기발생시 연속운전이 가능하도록 응축수 배출 및 원액 공급 운전을 행하였다. 다음의 Fig.

대상 데이터

  • Fig.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양산성이 좋은 정밀주조법을 사용하여 임펠러를 제작하였고 재료로는 내식성 고장력강으로 알려진 AMS-5355를 사용하였다. 베인디퓨져는 3축 NC가공을 통하여 제작되었다.
  • 8143), 압력각 25°, 비틀림각 2。°8'24“의 표준치형으로 제작하였다. Fig.7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단단증속을 이루고 있으며, 재료로는 bull gear측은 SCM440, pinion gear측은 SNCM616을각각 사용하였다. 불림 열처리의 기초작업과 치즐의 가공과 열처리, 그리고 피니언의 침탄열처리 과정을 통하여 자체 제작하였다.
  • 2。°8'24“의 표준치형으로 제작하였다. Fig.
  • 증기압축기의 입구와 출구에서 측정한 온도와 압력 그리고 압축기 후방에 설치된 증기전용 오리피스 유량계에서 얻은 유량값등을 이용하여 Fig.3에서 이미 제시된 바와 같이 압축기의 성능곡선 데이터를 얻었다.

이론/모형

  • 베이스메탈과원심주조기를 사용하여 회이트메탈이 코팅된 베어링을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었다. 피니언을 포함한 임펠러 회전체의 balancing 시험은 KS B 0612에 의거하여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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