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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직 운전용 막가습기의 가습특성 및 해석
Humidification Characteristics & Modeling of The Membrane Humidifier for Operation of PEMFCs 원문보기

한국에너지공학회 2002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115 - 119  

박세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센타) ,  신석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센타) ,  하흥용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센타) ,  오인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센타) ,  홍성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센타) ,  이태희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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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전해질로 고체고분자막을 사용하는 연료전지고분자막수소 이온의 활발한 전달을 위해 일정량의 수분이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연료전지의 운전 중에 고분자막은 항상 수화되어 있어야 하며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수소이온 전도도가 떨어지고, 막의 수축으로 인해 전극과 막 계면의 저항이 증가한다. 반대로 수분이 많이 존재하면 촉매 표면에 반응기체의 확산이 어려워져 전지 성능이 감소하게 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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