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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채낚기 어선용 물돛의 유체역학적 특성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 2002년도 추계 수산관련학회 공동학술대회발표요지집, 2002 Oct. 01, 2002년, pp.33 - 34  

안희춘 (국립수산진흥원) ,  박창두 (국립수산진흥) ,  양용수 (국립수산진흥) ,  양용림 (부경대학교)

초록

오징어채낚기 어업은 우리나라 연근해 어업 생산량의 약8%를 차지하는 주요 어업중 하나이다. 오징어 채낚기 어선은 조업 중 물돛의 역할은 어선이 가급적 조류의 흐름과 거의 같은 속도로 흘러가게 하므로서, 어군이 선저의 음영부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도록 하고, 낚시가 경사지지 않고 선저의 음영부에 수직으로 내려가 조획률을 높일 뿐 아니라 낚시끼리 서로 얽히지 않게 하여 효과적으로 조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김전, 1992).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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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물돛에 걸리는 외력 계측에는 유향유속계와 풍향풍속계, 수중용 일분력계, 심도센 서를 사용하여 상대유속과 물돛에 걸리는 항력, 물돛의 심도를 측정하여 항력계수와 물돛 입구의 입구직경 및 물돛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 물돛의 형상은 원추형과 원호형으로 하였으며, 물돛의 크기별로 중간규모의 것과 시작품의 것으로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물돛의 형상과 규격에 따른 유체역학적 특성을 남해안에서 오징어 채낚기 어선을 이용하여 물돛의 항력과 항력계수, 전개직경 등 정량적인 역학 특성을 산출하여 구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시험선은 총톤수 29.5톤인 오징어채낚기 어선을 사용하였으며 시험은 부산 연안의 수심 50m 이상되는 해역에서 수행하였다.
  • 중간규모의 물돛은 입구직경을 6.0m, 배수구 직경을 0.2m, 이면각을 30° 로 한 원추 형Ch30형과 이면각을 45° 로 한 원호형 Hh45형의 2종을, 시작품 물돛은 입구직경을25.9m, 배수구 직경을 1.2m, 이면각을 30° 로 한 원추형Cp30형과 모형실험 결과(안 등, 2001)에 의해 입구직경을 20.6m, 배수구 직경을 0.7m, 이면각을 45° 로 한 원호형 Hp45형의 2종 총 4종을 각각 제작,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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