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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재 아동의 유동성 지능에 따른 작업 기억과 언어 유창성 관계: 작업 기억 용량의 개인차 접근 원문보기

한국영재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239 - 242  

김경진 (CBS 영재교육학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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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언어 유창성의 과제에서 억제와 통제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작업 기억에서의 개인차가 창의성의 유창성면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 유창성 과제를 실시하여 지능과 함께 작업 기억 용량과의 관계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 언어 유창성 과제 (COWA:Controlled Oral Word Association): Benton & Hamsher(1983)이 개발한 것으로 제한 시간 내에 주어진 범주나 첫글자로 시작되는 자발적인 언어 산출을 평가하는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물 이름을 5분 동안 가능한 많이 산출하게 하였다. 이 과제는 앞서 이야기한 항목을 또다시 말하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장기기억으로부터의 기억 인출시에 지속적인 통제주의 과정이 요구된다.
  •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유동성 지능이 우수한 집단이 작업기억의 용량이 높다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Engle et al, 1999). 본 연구에서는 영재 아동을 대상으로 이러한 작업 기억 능력과 유동성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유동성 지능을 측정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동작성 지능이 작업 기억과 어떤 관련성을 맺는지 밝히기 위해, 동작성 지능이 높은 십단과 언어성 집단이 높은 집단을 분리하여 삭집단의 작업 기억용량을 측정하였디.
  • 유동성 지능을 측정하는 것으로 추성되는 동작성 지능이 높은 영재 아동이 작업 기억에서도 효율적인 처리를 한다면, 작업 기억 의 개인차가 일반적인 인지 능력의 효율성과 밀접하게 관련있다고 볼 수 있다. 영재 아동의 유동성 지능과 작업 기억간의 관계를 살펴봄을 통하여 영재아동의 목표 이외의 자극을 차단하고,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억제 능력과 유동성 지능간의 연결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동작성 지능과 작업 기억간의 관계를 밝히고, 또한, 창의성의한 구성 요소인 유창성과 작업 기억관계를 통하여 영재 아동의 인지적인 특성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지능 검사에서 동작성 지능이 높은 집단이 언어성 지능이 높은 집단에 비하여 작업 기억 용량이 더 클 것이다. - 작업 기억 용량이 일반 지능 중에서도 특히 유동성 지능 즉, 동작성 지능과 연결된다면, 이것은 개인의 잠재적인 인지 자원으로 작업 기 억을 개인차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 2. 동작성 지능이 높은 집단이 언어성 지능이 높은 집단에 비하여 언어 유창성 과제에서 더 우수한 수행을 보일 것이다.
  • 3. 작업 기억과 언어 유창성간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 작업 기억의 용량이 커서 억제와 통제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언어 유창성 과제에서 우수한 수행을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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