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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차량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한 동운동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Dynamic Model for Real-Time Simulation of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189 - 195  

안재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오중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윤석준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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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차량 운동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실시간 시간제약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모델링을 시도하였다. 단위 블록 열차로 연결된 전체 차체를 질점으로 가정하여 모델을 단순화함으로써 차량 설계 시 사용되는 궤도 차량 모델보다 실시간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당 모델에서 궤도차량의 운동은 트랙의 형상에 구속되는데, 차량의 운동 궤적은 궤도의 형상에 의해 결정된다. 단, 매 단위 시간마다에서 궤도 차량의 위치는 뉴턴의 제2법칙으로 결정된다. 본 모델링은 몇 개의 단위 트랙을 설정하여 이들의 조합으로 전체트랙을 설계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임의로 설계한 전체트랙에서 바로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특징을 갖는다. 당 궤도차량 운동 모델은 전동차, 철도, 롤러코스터의 궤도 설계 등에 사용될 수 있으며, 주 용도는 롤러코스터 게임 시뮬레이터에서 동 특성을 비교적 엄밀하게 시뮬레이션 하는데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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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곧,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가능한 운동 모듈의 연산량을 줄여야 한다. 본 논문은 감성공학 기술을 이용한 롤러코스 터 게임용 시뮬레이터 개발과정에서 동적 모델 링 영역에서 그림 1과 같이 전체 실시간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모델링하였다.
  • 본 논문은 롤러코스터의 운동을 단위 트랙 별 로 모델링 하여 사용자가 단위 트랙의 조합을 이용하여 전체 트랙에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동운동 모듈을 개발과정을 기술하였다. 그러나 시뮬레이션 결과가 과연 얼마나 정확한지, 얼마 나 믿을 만한지를 알고 있어야 이 동운동 모델 의 충실도(fidelity)를 부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일반적인 궤도차량의 동운동 모델은 열차를 강체로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한 궤도 차량의 동운동 을 열차 전체를 하나의 질점을 가정하여 모델링 하였다. 그러므로 본 모델은 시뮬레이션에서 소 요되는 연산 시간이 기존의 궤도차량 모델보다 매우 적게 소요되며, 이러한 이유에서 HILS 환 경 하에서 실시 간으로 시 뮬레 이 션하기 에 적합한 형태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동운동 모델을 롤러코스터 운 동에서 블록 열차들로 연결된 전체 차량을 하나의 질점(Particle)으로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따라서, 단순화된 운동 모델은 일반 PC에서도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허용하며, 또한 궤도차량 의 훈련용이나 오락용 시뮬레이터에서 요구되는 정도의 정확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 일반적인 궤도차량의 동운동 모델은 열차를 강체로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한 궤도 차량의 동운동 을 열차 전체를 하나의 질점을 가정하여 모델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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