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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디자인 체험 강의 모듈의 교육적 효과
Educational Effect of Universal Design Navigation Teaching Modul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1 May 01, 2001년, pp.140 - 143  

이연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장윤정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반자연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변혜령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서해양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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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Universal Design emerged as a new design paradigm for future, the strategies of implementing UD in educational setting has been continuously pursued. Many university programs in North America especially explored the possibility and shared their experiences in the international conference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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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학생들이 다양한 사용자들의 각기 다른 자극 감지 상황, 장애 상황들을 실제 체험을 통해 보다 잘 이해하게 하고 이 경험을 통해 미래 디자이너로서 어떻게 환경을 창조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해 주는 기회가 되었다. 환경지각 체험 실험의 경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자극들을 하나하나 제거해 나갈 때 미처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였던 감각 또는 지각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간의 조건과 특성에 적합한 디자인을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개발된 UD 체험 실험 모듈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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