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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이미지연출 기법으로서의 인공광의 특성에 관한 연구 - 대중영상매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rtificial lighting as a method for space image production - with emphasis on visual mass media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183 - 186  

조은아 (경원대학교 실내건축학과 일반대학원) ,  신홍경 (경원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ght is important as to say that it completes space and form. Space that is made by light is not only functional but it can be seen as a place where space and people communicate to each other. Recently mass media is embossed as communication method. Light is the most instant and affluent factor am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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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자연광을 배제한 인공광만의 공간구성이 절대적이라는 주장은 아니다. 이미지 연출에 있어서 인공광이 지니고 있는 속성들을 이용하여 사용 영역을 확장하고 감성적 표현이 가능하다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 아모스 라포트에 의하면 이미지는 디자인과 예술 분야에 있어서 작가가 감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요소이다. 이미지의 정신적이며 비언어적인 특성은 이미지가 공간의 물리적 구조를 비물리적인 가치로 전화 시켜 줄 수 있는 매개로서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4)
  • 이에 본 연구는 인공광이 가진 속성에 의해 대중매체 안에서 어떠한 특성으로 공간 이미지를 연출하는지 알아보고 이미지 연출에 인공광의 보다 유용하고 적극적인 활용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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