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관측을 통한 울산해역의 유황 특성 분석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1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II), 2001 May 01, 2001년, pp.1121 - 1126  

편종근 (명지대학교 SOC 공학부) ,  김규한 (관동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부) ,  안성모 (삼성물산(주) 토목설계팀 차장·공학박사) ,  이준호 (명지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현장관측에 대한 방법 및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연구결과는 매우 빈약한 상태이고 또한 정확한 현장관측을 이용한 데이터를 산출하는 문제는 아직까지 우리가 안고 있는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에 착목하여 현장관측 내용 및 방법의 체계적인 정립에 주안점을 두고 구체적인 검토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서해안과 같이 조석이 지배적인 해역에서는 관측값의 90% 이상을 조석성분이 차지하여 잔차류성분이 작게 나타나지만, 대상해역인 울산신항은 동해안에 자리잡고 있어 지역적 특성상 조석성분과 잔차류성분의 크기가 비슷한 정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울산주변해역의 연안수리학적 현상 중 조류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장기간 현장관측 Monitoring을 실시하고 그에 따라 얻어진 자료들을 분석·검토함으로써 해수유동 상황의 계절적 특성을 확인하고 울산신항만 건설단계별 변화를 예측함으로써 대상 영역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재반 영향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획득·활용함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