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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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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달시간 산정 방법의 개발
Development of an Estimation Method for Travel Time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3년도 학술발표회논문집(1), 2003 May 01, 2003년, pp.137 - 140  

정종호 ((주)새길이엔시 수자원부, 고려대학교 대학원) ,  금종호 ((주)새길이엔시 수자원부) ,  윤용남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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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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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를 위해 먼저 인자들에 의한 영향을 유속보정계수 형태로 정확하게 파악하고 원자료에 의한 평균경사-평균유속 관계곡선에서 이들 인자들의 영향을 제거하여 일반화된 평균경사-평균유속 관계곡선 을 도출하기로 하였다.
  • 하천별 유역면적의 차이에 따른 영향을 제거하기 위하여 평균경사-유역면적 관계 및 유역면적-평 균유속 관계의 분석을 실시하여 유속보정계수를 산정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 하천정비기본계획이 수립된 국가하천 13개소, 지방하천 26개소 및 소하천 30개소의 수면곡선계산 결과에서 측점별 하도경사-유속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론/모형

  • 수집된 수면곡선계산 결과에서 50년빈도의 동일 유량을 적용하는 구간별 평균경사-평균유속 원자료를 나타낸 평균경사-평균유속 관계곡선의 회귀식은 식 (1)과 같다. 한편, 여기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다항식은 S-곡선 형태 제대로 나타낼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회귀식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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