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백 범퍼의 충격 에너지 흡수 거동
Collision Energy Absorption of Airbag Bumpers 원문보기

한국섬유공학회 2002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Apr. 01, 2002년, pp.243 - 246  

류한선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  정관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재료공학) ,  윤재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 차체 제작을 위해서는 차체의 견고성과 승객의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너무 강하거나 너무 무르지 않은 재질의 선택과 차체 설계의 최적화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충돌 시 자동차의 안전도를 향상시키면서 차량의 손상을 최소화 함으로써 수리비를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Elastomer)에 공기를 채워서 만든 에어백 자동차 범퍼를 개발하였다. (중략)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충돌 시 자동차의 안전도를 향상시키며 차량의 손상을 최소화 함으로써 수리비를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TPU에 공기를 채워서 만든 에어백 자동 차 범퍼를 개발하였다. 에어백의 완충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범퍼 레일의 두께, 범퍼 레일의 모양 등이 있다.
  • 자동차 차체 제작을 위해서는 차체의 견고성과 승객의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너무 강하거나 너무 무르지 않은 재질의 선택과 차체 설계의 최적화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충돌 시 자동차의 안전도를 향상시키면서 차량의 손상을 최소화 함으로써 수리비를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Elastomer에 공기를 채워서 만든 에어백 자동차 범퍼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중속 충돌 시 (15km/h) 자동차의 충격 흡수 성능을 예측하고자 ABAQUS/Explicit[l]< 이용하여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해석 결과를 실제 차량을 이용한 충돌 실험결과와 비교 검증함으로써 최적의 에어백 자동차 범퍼를 효과적으로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