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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소성학을 이용한 교차압연시의 집합조직과 소성이방성의 예측
Predictions of Texture Evolution and Plastic Anisotropy by Cross Rolling Based on Crystal Plasticity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Oct. 01, 2001년, pp.309 - 312  

김동수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원성연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손현성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영석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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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 simulating system of the cross-rolling texture formation offers a systematic and efficient way of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cess variables and the state of plastic anisotropy of sheet product. Cross-rolled sheets possess higher average plastic strain ratios and lower planer anis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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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akahashi등이 제안한 유한요소다결정모델(FEPM)을 사용하여 알루미늄 재질의 냉간 교차압연시 발생하는 집합조직을 이론적으로 해석하고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교차압연의 전•후기 압하률에 의존하는 압연방법(path schedule)의 대표적 세가지 경로에 따라 소성이방성 및 유동응력을 이론적으로 예측하여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aylor 의 등방경화모델을 이용한 Takahashi의 FEPM이론을 근거로 압연 방법에 따른 교차압연에 대한 집합조직과 소성이방성을 예측해 보았다. (1) Takahashi 모델을 이용한 교차압연 집합조직 계산을 통하여 초기 초기 압하률이 집합조직에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계산에 사용된 재료의 탄성계수와 프와송비는 각각 70GPa과 1/3으로 하였다. 압연공정은 평면변형압축으로 간주하고 표면에는 마찰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대해 경화 법칙 (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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