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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환경에서의 4채널 오디오 출력을 이용한 실시간 입체음향 구현
Implementation of the Real-time Stereophonic Sound using the 4 channel Audio Output in the Virtu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03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237 - 240  

양시영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  이돈응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  정제창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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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공간에서 음원이 존재하는 것처럼 음향을 재현하려 연 스테레오만으로는 완벽한 재현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4채널 오디오 출력을 이용해서 가상환경의 음원이 실제 공간에 존재하는 것처럼 재생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잔향 임펄스 응답을 이용해서 공간감을 구현하였고, 음원과 청자의 거리에 따라 감을 조절하였으며, 4채널에 균일 파워 패닝 기법을 사용해서 방향감을 구현하였다. PC에서 입체음향이 되도록 구현하였으며, 실시간으로 음원과 청자의 위치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감, 음량감과 방향감을 고려하는 4채널 오디오 출력을 이용한 실시간 입체음향 구현에 대해 기술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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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음원과 청자의 위치를 실시간으토 변화시키면서 그에 따른 입체음향을 구현하였다. 스테레오로 재구성된 입체음향은 실제 공간에서 재현할 때, 자측과 우측에서만 재현시키므로 실제 음향효과와는 다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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