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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강관 부재의 휨거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A Experimental Study on Concrete Filled Tubes(CFT) in Flexur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3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139 - 144  

정철헌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인규 (대우건설 기술연구소) ,  진병무 (대우건설 기술연구소) ,  박세진 (대우건설 기술연구소) ,  이윤석 (대우건설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pply CFT members into the bridge girders, bending behavior of CFT is to be investigated. However, pure bending tests of CFT have been rarely performed, while much of the experimental study of CFT focuses on the axial loading. In this study, ultimate bending strength of CFTs with various differe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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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러나 순수 휨을 받는 부재의 경우는 기 등과 같은 부재와 달리 충전 효과에 대한 연구 및 실험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충전 강관 부재의 순수 휨에 대한 충전 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5개의 강관과 6개의 충전 강관에 대하여 4점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4점 휨 실험을 통해 강관과 충전 강관의 파괴 모드, 하중-처짐 곡선 및 휨에 대한 단면변형률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교량 구조물의의 교각이나 건축물의 기 등으로 사용되는 압축을 받는 충전 강관 부재의 경우, 콘크리트가 대부분의 압축력을 분담하고 있어 강관 기 등에 비하여 압축에 대한 내력이 크게 증가함을 여러 연구의 결과에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순수 휨을 받는 부재의 경우는 기 등과 같은 부재와 달리 충전 효과에 대한 연구 및 실험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충전 강관 부재의 순수 휨에 대한 충전 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5개의 강관과 6개의 충전 강관에 대하여 4점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4점 휨 실험을 통해 강관과 충전 강관의 파괴 모드, 하중-처짐 곡선 및 휨에 대한 단면변형률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충전 강관과 강관의 휨 거동에 대한 부재 단면에서의 비교 평가 및 충전 강관의 순수 휨에 대한 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 부재 단면에서의 변형률을 표시하였다. 단면 내 변형률 게이지는 단면의 직경에 상관없이 중앙부에서 41°, 79° 및 90°로 설치하였으며, 단면 내 앞 • 뒤의 같은 위치에 있는 두 개의 변형률 게이지를 이용하여 평균값을 구하였다. 변형률 게이지의 위치는 단면 내에서 수직 방향 등 간격으로 부착되었다.
  • 일반 강관 및 충전 강관 부재의 실험을 위하여 외부 정사각형의 격벽 설치를 부재의 양 지점 및 하중 가력지점 등 총 4곳에 설치하였다. 비 충전 강관 및 충전 강관 부재가 가력에 의한 전단력에 의한 국부좌굴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격벽의 개수 및 최소치수를 범용구조해석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결정하였다. 충전 강관은 강관에 비해 전단력에 대한 내력이 매우 크므로 강관보다는 얇은 두께의 격벽 모델이 필요하지만 실험 후 충전 강관과 강관의 비교를 위하여 동일한 격벽 요소를 사용하였다.
  • 충전 강관과 강관의 휨 거동에 대한 부재 단면에서의 비교 평가 및 충전 강관의 순수 휨에 대한 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 부재 단면에서의 변형률을 표시하였다. 단면 내 변형률 게이지는 단면의 직경에 상관없이 중앙부에서 41°, 79° 및 90°로 설치하였으며, 단면 내 앞 • 뒤의 같은 위치에 있는 두 개의 변형률 게이지를 이용하여 평균값을 구하였다.
  • 충전 강관과 중공 강관의 순수 휨 거동에 대한 비교를 위하여 모멘트-응력 관계 곡선을 표시하였다. 모멘트-응력 관계 곡선에서 보듯이 충전 강관은 강관보다 높은 휨 모멘트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비 충전 강관 및 충전 강관 부재가 가력에 의한 전단력에 의한 국부좌굴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격벽의 개수 및 최소치수를 범용구조해석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결정하였다. 충전 강관은 강관에 비해 전단력에 대한 내력이 매우 크므로 강관보다는 얇은 두께의 격벽 모델이 필요하지만 실험 후 충전 강관과 강관의 비교를 위하여 동일한 격벽 요소를 사용하였다. 강관 실험체 모델 제작에 사용된 강관은 모두 SS400 강종을 사용하였다.
  • 콘크리트 충전 강관의 순수 휨 거동을 위하여 4점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하중의 재하는 lOOtf 가력 기 2대를 이용하여 가력하였으며, 편심에 의한 부재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본 부속 장치를 통해 충전 강관 부재의 변위 방향을 수직으로만 발생하도록 좌 • 우측에 볼지 그를 설치하였다.
  • 본 실험에 사용된 충전용 콘크리트에는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고성능 감수제를 사용하였으며 콘크리트 배합표는 표 2와 같다. 콘크리트의 충전은 강관을 1:3정도의 경사에 충전 강관을 놓은 후 충전 강 관 단부에 연결 파이프를 통해 콘크리트를 충전하였다.
  • 콘크리트 충전 강관의 순수 휨 거동을 위하여 4점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하중의 재하는 lOOtf 가력 기 2대를 이용하여 가력하였으며, 편심에 의한 부재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본 부속 장치를 통해 충전 강관 부재의 변위 방향을 수직으로만 발생하도록 좌 • 우측에 볼지 그를 설치하였다. 하중의 가력 은 충전 강관 부재와 강관 모두 동일한 치수의 부재중 강관의 탄성한계까지는 하중 제어로 하중을 가력 하고, 그 이후는 변위 제어로 하중을 가력하였다.

대상 데이터

  • 충전 강관은 강관에 비해 전단력에 대한 내력이 매우 크므로 강관보다는 얇은 두께의 격벽 모델이 필요하지만 실험 후 충전 강관과 강관의 비교를 위하여 동일한 격벽 요소를 사용하였다. 강관 실험체 모델 제작에 사용된 강관은 모두 SS400 강종을 사용하였다.
  • 본 실험에 사용된 충전용 콘크리트에는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고성능 감수제를 사용하였으며 콘크리트 배합표는 표 2와 같다. 콘크리트의 충전은 강관을 1:3정도의 경사에 충전 강관을 놓은 후 충전 강 관 단부에 연결 파이프를 통해 콘크리트를 충전하였다.
  • 0m이다. 일반 강관 및 충전 강관 부재의 실험을 위하여 외부 정사각형의 격벽 설치를 부재의 양 지점 및 하중 가력지점 등 총 4곳에 설치하였다. 비 충전 강관 및 충전 강관 부재가 가력에 의한 전단력에 의한 국부좌굴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격벽의 개수 및 최소치수를 범용구조해석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결정하였다.
  • 충전 강관 부재의 휨 거동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총 11개의 부재가 제작되었으며 그 제원은 표 1과 같다. 부재의 길이는 모두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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