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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휨성능에 대한 이론 및 실험적 연구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the Flexural Behavior of RC members Strengthened with Carbon Fiber Sheet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1년도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Nov. 01, 2001년, pp.521 - 526  

장득훈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  기영갑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  도재문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현정 (부산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 ,  조백순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대효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exural behavior of a strengthened beam that is a reinforced concrete beam with externally bonded carbon fiber sheets, is theoretically and experimentally investigated. A rectangular beam having a width of 20cm depth of 30cm and effective depth of 25cm is chosen. In order to have a variety of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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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 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 성능을 고찰하고, 휨강도의 해석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보강 설계 시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규명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탄소섬유 시트의 보강설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었다.
  • 탄소섬유 시트로 보강된 콘크리트 보의 내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 중 측정된 보강 보의 하중- 처짐 관계를 고찰하였다. 탄소섬유 시트로 보강된 보의 하중-처짐 곡선을 인장 철근비에 따라 그림 4~ 그림 6에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고 보았다. 또한 탄소섬유 시트의 위치는 보의 밑바닥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콘크리트의 인장 성능은 인장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직선인 응력-변형률 선도를 사용하였으며, 인장강도 도달 후 응력감소 구간의 콘크리트 인장성 능은 무시하였다. 철근의 응력은 변형률이 항복 변형률 马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변형률 %에 탄성계수 Es를 곱한 값으로 탄성적이며, 철근의 변형률이 항복 변형률 이상일 경우에는 철근의 변형률에 관계없이 항복응력 fy 로 가정하였다. 탄소섬유 시트의 인장응력-변형률은 파괴에 도달할 때까지 탄성적인 응력-변형률 선도를 사용하였다.
  • 보강 보의 휨 해석은 힘의 평형 조건과 변형률 적합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탄소섬유 시트와 콘크리트 인장 면 사이의 부착은 완전하다고 가정하고, 부착을 위해 사용된 접착제의 효과는 무시한다. 철근의 지름과 탄소섬유 시트의 두께는 보의 깊이와 비교할 때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철근과 탄 소 섬유 시트 전 단면에서 발생되는 응력은 각 재료 도심 축의 웅력들과 같은 크기의 응력들이 작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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