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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꼬리날개를 고려한 50m급 비행선의 부가 질량 예측
Prediction of the Added Mass of a 50-meter Class Airship with Empennag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2년도 학술대회지, 2002 Aug. 01, 2002년, pp.799 - 802  

옥호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로켓체계개발그룹) ,  류재문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융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비행선연구그룹) ,  이진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비행선연구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has been developing a 50-meter class airship to demonstrate the technology to be used in the development of a stratospheric airship, and importance of accurate prediction of the dynamic behavior of an airship before flight test is widely conceived. The added mass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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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기법은 참고문헌들[4, 5]에 그 이름은 언급되어 있어나 자세한 설명이 주어져 있지는 않으며, 오히려 참고문헌 [6]에 missile의 동안 정미계수를 구하기 위한 중간 과정으로 간단히 소개되어 있다. 그러나 조선 분야에서는 이 기법이 잘 알려져 있으므로 그 자세한 계산 과정은 생략하고 여기서는 결과만을 살펴보고자 한다.
  • 먼저 물체 표면에 source만을 분포시킨 패널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회전체 및 비행선에 적용하여 보았다. 다음으로 계산 결과에서 드러난 Source 패널 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source 외에 doublet을 함께 분포시킨 패널 기법을 개발하고, 여러 형상의 물체에 대한 검증을 거쳐 최종적으로 5Qm급 비행선의 부가 질량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 먼저 해석적 기법을 응용한 띠 이론(Ship Theory)에 대하여 알아보고, 비행선 동체와 같은 회전체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그 한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패널 기법(Panel Method)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물체 표면에 source만을 분포시킨 패널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회전체 및 비행선에 적용하여 보았다.
  • 여기서는 비행선의 운동방정식 해석에 필요한 부가 질량을 어떻게 구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해석적 기법을 응용한 띠 이론(Ship Theory)에 대하여 알아보고, 비행선 동체와 같은 회전체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그 한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패널 기법(Panel Method)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양력을 발생하지 않는 물체에 대에서는 물체 표면에 source만을 분포시킨 패널 기법으로도 정확한 유동장의 계산이 가능하며,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러한 기법을 이용하여 부가 질량을 간편하게 구해보고자 하였다. 앞의 strip theory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세장비를 변화시켜 가며 타원 회전체의 부가 질량을 계산하였으며, 이론해와의 비교 결과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 여기서는 비행선의 운동방정식 해석에 필요한 부가 질량을 어떻게 구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해석적 기법을 응용한 띠 이론(Ship Theory)에 대하여 알아보고, 비행선 동체와 같은 회전체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그 한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는 조선 분야에서 활발하며, 선박의 특성상 자유 경계면(Free Surface)이 있는 좀 더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를 구할 수 있도록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 패널 기법 자체에 대한 이론적 설명은 참고문헌 ⑻ 등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모두 생략하고, 결과만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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