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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파워스티어링 호스의 열내압 특성 유한요소해석
Heat-Pressure Characterization of Power Steering Hose by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2003 Apr. 23, 2003년, pp.409 - 414  

노기태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전도형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최주형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조진래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wer steering hose is device that operation oil passes between steering gear box and oil pump by parts that is used to do steering system. Because this hose is receiving heat and pressure of high temperature, leakage can produce swaging from hitch of steel materials of done part. In this paper, w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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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파워스티어링 호스에 대한 swaging 과정과 호스의 제작 후 실제 시험에서 사용되는 내압 시험 그리고 작동유와 대기로부터 유입되는 각각의 열이 호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열해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swagging 후의 형상에 대해서 내압해석을 수행하여 호스 내부에 저압 및 고압이 작용 할 때의 성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호스 내압 해석을 통해 호스 내부에 압력 유동이 발생할 경우 호스의 취약 부분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서 오일 누유 메커니즘 및 고무파단 메커니즘 개발의 중요한 설계인자를 도출하는 과정을 기술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열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호스는 수평으로 놓인 긴 원관으로 가정하였으며, 호스의 외부는 분위기 온도 135C인 자연대류로 가정하였다. 호스의 내부는 150C의 작동유가 흐르고 있으며, 온도경계층이 완전 발달한 상태로 가정하였다.
  • 호스의 내부는 150C의 작동유가 흐르고 있으며, 온도경계층이 완전 발달한 상태로 가정하였다. 변위 경계조건은 swaging과정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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