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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전자동화 기반의 비접지계 지락고장처리 방안 연구
A Study of Line-to-ground Fault Solution in Ungrounded Network base on the Distribution Automatic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4 Summer, 2004년, pp.566 - 568  

설일호 (한전 전력연구원) ,  하복남 (한전 전력연구원) ,  정미애 (한전 전력연구원) ,  강문호 (한전 전력연구원) ,  이상호 (한전 중앙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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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전력은 중국, 인도 둥 동남아시아 지역을 주요대상으로 자체개발한 종합배전자동화시스템을 수출하고자 활발하게 접촉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 수출대상 주요국가의 배전계통이 비접지로 운영하고 있어 배전계통 운영자의 공통된 관심사가 지락고장이 발생한 경우에 고장처리 방법이다. 비접지 계통은 단락고장의 경우 고장전류가 커 쉽게 고장구간 탐색이 용이하지만, 지락고장의 경우 고장전류가 매우 적어 배전자동화시스템에서 지원하는 고장처리 기능을 수행하기에 곤란하다. 따라서 해외시장의 기술적 우위확보와 종합배전자동화 시스템의 다목적 기능을 수행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지락고장이 발생하였을 때의 각종 파라메타를 중심으로 검토하였으며, 영상전압과 영상전류의 위상을 비교하여 고장구간 탐색기법을 제시하였다. 현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실증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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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배전자동화용 가스절연개폐기에 ZCT를 내장하여 영상전류를 취득하고 제어함에서 전류 위상을 산출할 수 있도록 개폐기 구성올 마치고 구매를 하기 위하여 제작발주를 마쳤다. 또한 개폐기에 내장되어 있는 PT를 이용하여 영상전압 검출 및 위상을 판별하고 FI처리 등 지락고장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한 FRTU 제작을 시작하였다.
  • 고창 배전실증시험장의 시험선로를 비접지 계통으로 전환함으로써 본 알고리즘의 실증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위상의 크기, 선로조건별 판별상태, 현장적용시의 문제점, 운영 노하우를 습득하고 그 결과를 새로운 지면에서 뵙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D/L 인출점 ZCT 설치 : 고장선로 인출점에서의 영상전류는 다른 건전선로의 영상전류의 방향이 다르게 되므로 어떤 선로에서 지락고장이 발생되었는지 회선선택이 가능하다. 인출점 ZCT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면,
  • . ZCT③보다 ZCT④의 전류크기는 작지만 방향은 동일하며 이 때의 전류크기는 선로의 충전용량에 의해 결정된다.
  • 1안) : 고장구간의 탐색은 각 자동화용개폐기에서 취득한 2개이상의 데이터에서 전류방향과 크기의 차이로 고장구간을 결정할 수 있다.
  • 1안) : 당해 Bus에서 공급하고 있는 모든 선로의 자동화개폐기에서 전송되어 온 데이터를 비교해야 하므로 보다 많은 연산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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