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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향상에 적합한 전기선로전환기 요구사양 분석
Turnout Motor analysis for speed augment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4 Summer, 2004년, pp.1454 - 1456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영훈 (한국천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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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선로전환기는 분기기에 전환력을 공급하기 위한 장치로 전기선로전환기의 선택은 분기기에 연결되는 간류 구조, 침목, 밀착 쇄정기, 밀착 검지기, 연결간 및 벨 크랭크 등에 따른 제약 사항과 함께 검토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 중인 전기선로전환기에 대한 특성을 분석한 후, 기존선 속도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안 설비의 추가적인 설치 필요성 분석 및 속도 향상을 위한 요구 사양을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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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차상신호가 1 단계로 도입되는 구간인 경부선, 호남선의 경우에는 속도 향상 및 고밀도 열차 운행이라는 전제 하에 안전성의 증가 및 밀착, 쇄정동작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MJ81 전기선로 전환기의 도입 여부를 검토하였다 MJ81 유형은 클러치 조정이 필요 없으며, 첨단 불밀착시 검지가 가능하고, 고번화 분기에 적용가능하며, 안전, 낄착, 쇄정, 및 유지보수 면에서 최적의 방안으로 주어지는 반면, 기존선 사용 전압원이 단상 220A로 주어짐에 따라, 현재 사용중인 MJ81 은 단상 220V 전원에 적절하도록 관련 모터의 개량 또는 개발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침목형 또는 MJ81 형 선로전환기에 비해 안전성 및 유지모수성이 감소하지만 경제적인 면에서 우수한 전자클러치방식의 NS-AM형은 열차 운행이 경부선, 호남선에 비해 월등히 작은 틸팅 열차 적용 대상 구간인 중앙선, 장항선 등에 설치함으로서 장애발생 예방 및 열차안전 운행을 실현할 수 있으며, 본선 운행 열차에 지장을 주지 않는 역구내 측선의 분기에는 현재 철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격이 저렴한 NS형을 설치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적절할 것으로 검토된다. 만약 NS 또는 NS-AM 형의 전기 선로전환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안전 관련 설비의 설치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 기존선 전철화 및 선로 개량, 그리고 새로운 차상신호의 도입에 의해 열차 속도가 향상되고 필요시 일부 구간에서의 양방향 운행을 실행할 경우 관련 분기기의 분기 속도는 열차 운행 속도 향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즉 기존 분기기의 분기 속도가 매우 제한적인데 비해 현재 고속선에서 사용하는 고번 분기기의 경우에는 분기 속도 제한을 받지 않으며 관련 설비의 유지보수 또한 년 2회로 주어짐에 따라 향후 유지보수 관련 인력 운용에도 유용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따라서 전기선로전환기의 선택시에는 분기기의 유형, 분기기 반위 통과 속도, 선로 운행 속도, 안전, 밀착 및 쇄정, 유지보수 등과 연관하여 전기선로전환기의 유형 선택이 상세히 검토되어야 한다.
  • 전기선로전환기는 장애발생빈도가 적고, 밀착 및 쇄정검지 기능을 가지며, 전환력 및 밀착력이 우수하고, 주요 부품이 모듈화되어 보수작업이 용이한 최소의 설치공간을 필요로 하는 무보수형 전기선로전환기를 설치하는 것이 최적의 방안으로 주어진다. 차상신호가 1 단계로 도입되는 구간인 경부선, 호남선의 경우에는 속도 향상 및 고밀도 열차 운행이라는 전제 하에 안전성의 증가 및 밀착, 쇄정동작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MJ81 전기선로 전환기의 도입 여부를 검토하였다 MJ81 유형은 클러치 조정이 필요 없으며, 첨단 불밀착시 검지가 가능하고, 고번화 분기에 적용가능하며, 안전, 낄착, 쇄정, 및 유지보수 면에서 최적의 방안으로 주어지는 반면, 기존선 사용 전압원이 단상 220A로 주어짐에 따라, 현재 사용중인 MJ81 은 단상 220V 전원에 적절하도록 관련 모터의 개량 또는 개발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침목형 또는 MJ81 형 선로전환기에 비해 안전성 및 유지모수성이 감소하지만 경제적인 면에서 우수한 전자클러치방식의 NS-AM형은 열차 운행이 경부선, 호남선에 비해 월등히 작은 틸팅 열차 적용 대상 구간인 중앙선, 장항선 등에 설치함으로서 장애발생 예방 및 열차안전 운행을 실현할 수 있으며, 본선 운행 열차에 지장을 주지 않는 역구내 측선의 분기에는 현재 철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격이 저렴한 NS형을 설치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적절할 것으로 검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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