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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발전기 부하 탈락 시 발생하는 과도현상 고찰
A study on the transient state when a Generator Load Rejection takes Plac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D, 2004 July 14, 2004년, pp.2269 - 2271  

김종안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우주희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최인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김병철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초록

터빈-발전기가 안정적인 운전상태에서 갑자기 부하를 상실하면 속도가 상승하게 된다. 탈락되는 부하의 크기가 클수록 속도 상승은 문제가 된다. 본 논문은 발전기 부하 탈락 시의 에너지 불 평형과 속도 상승, 그리고 과속을 예측하여 미리 터빈 증기를 차단하는 제어방식 그리고 안정도 향상 방안에 대하여 고찰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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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전체가 가벼우면 관성모멘트가 적어 발전기 부하가 탈락 시 회전수 상숭이더 문제가 된다, 정상적인 부하 변동에는 보통의 속도제어 기능만으로 충분하지만, 큰 부하 탈락 시에는 과속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 부하 탈락 시의 에너지 불 평형과 속도 상승, 그리고 과속을 예측하여 미리 터빈 증기를 차단하는 제어방식에 대하여 개략적으료 기술하였다. 각 터빈-발전기는 고유의 특성과 부하가 탈락의 양상에 따라 나타나는 과도현상이 각 각 다를 수 있다.

가설 설정

  • 1) 발전기 출력산출 식 #에서 V와 I률모두 사용하는 대신 전류 I만 취하여 Pe의 근사 값이 되도록 보정(SeaUng)한다면, 고장전류 I가 존재하는 상태에서는 부하탈락으로 보지 않는다. 즉, 전압 변동분은 발전기 출력산출에서 배제한다는 것이다.
  • 재폐로 성공으로 송전선로의 고장이 [초 이내 자동 복구된다고 가정하면, 고장 즉시 터빈을 부부하 상태로 만드는 것은 고장복구 시 재송전 요구에는 신속히 옹할 수 없다. 부하 탈락 검출 기능에 다음과 같은 보완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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