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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 지락 사고를 고려한 양단자 사고거리 추정 알고리즘
Two-Terminal Fault Location Estimation Algorithm Considering Arcing Ground Faul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제36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5 July 18, 2005년, pp.166 - 168  

김현홍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찬주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  조기선 (한국전기연구원) ,  박종배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  신중린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numerical algorithm devoted to one window onto fault location calculation in time domain. It is based on two terminal data processing and it is derived on the synchronized phasor measured from the GPS connected the trans-mission line. The data is obtained by the testing th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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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장사고 발생 시 고장지점을 판단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발된 알고리즘은 양단자를 통해 전압과 전류 데이터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획득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동기 샘플링 기술을 사용하여 양단자 사고거리를 추정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알고리즘은 그림 3에서 보듯이 고장사고 발생시 양단자에 전달되는 전압과 전류*,# 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개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양단자에서 동기화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장 위치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에 제시하였다. 알고리즘은 간단한 회로방정식으로 풀이하였으며, 최소자승법을 사용하였다.
  • 24개의 인공위성이 지구의 대기권을 서로 다른 궤도로 회전하면서 지구상의 어느 곳이든 정보를 ±1㎲ 시간내에 받아들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GPS의 기술을 바탕으로 고장시 발생하는 고장 전압과 고장 전류를 송전선로의 양단자에서 동시에 받아들인다. 그림 1은 이러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알고리즘은 간단한 회로방정식으로 풀이하였으며, 최소자승법을 사용하였다. GPS을 이용하여 송전선로 양단자에 서 동시에 데이터를 획득 할 수 있다는 가정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데이터는 one-window형태로 처리하여 양 단 자에서 획득되는 데이터를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하였다.
  • 송전 선로의 변수는 일정한 값으로 정의하며, #이다. Network A의 데이터는 # Network B의 데이터는 #H Network A, B 의 기전력은# 전력시스템의 샘플링 주파수는 # 고장발생 위치는 Network A의 km 지점에서 발생했다고 가정한다.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MATLAB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장의 종류를 a상에서 발생하는 지락사고로 가정한다. 그림 2는 a상 아크 지락사고를 나타낸 전력 시스템 이다.
  • 알고리즘은 그림 3에서 보듯이 고장사고 발생시 양단자에 전달되는 전압과 전류*,# 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개발 하였다. 송전선로는 단거리 송전선로로 가정하며, 선로 캐패시턴스는 무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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