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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포부하를 고려한 배전자동화 시스템 기반의 배전계통 조류계산
Distribution System Load Flow Based on DAS with Considering Distributed Load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제36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5 July 18, 2005년, pp.338 - 340  

임일형 (명지대학교 차세대전력기술연구센터) ,  최면송 (명지대학교 차세대전력기술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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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의 배전계통 조류계산은 송전계통의 조류계산 방법을 모방한 형태로써 각 구간별로 배전계통의 특성을 고려한 계산방법이었다. 이 조류계산 방법은 비선형방정식 풀이방법을 이용함으로써 구하고자 하는 전압과 위상각에 초기치를 두어 계산하는 형태로 지금까지 여러 방법들이 연구되어왔다. 하지만, 배전자동화 시스템이 도입 된 후의 배전자동화 시스템의 특징을 살린 배전계통 조류계산법의 연구는 아직까지 연구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배전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FRTU로부터 모선의 전류와 역률각 Data를 수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이 취득 Data를 이용한 배전계통 조류계산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FRTU로부터 취득되는 전류와 역률각을 가지고 4단자 정수를 이용하여 각 모선의 전압과 위상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기존 방법들보다 매우 빠르고 실질적인 배전계통 조류계산 방법이다. 또한 보다 실질적인 조류계산 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배전자동화 기반 배전계통의 여러 요소들을 고려한 배전계통 조류계산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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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부하단 모선의 전압과 전류의 위상각 차는 FRTU 로부터 취득되는 역률각과 같다.
  • 하지만 선로 중간에 위치하는 모선에서 FRTU로부터 취득되는 치점의 전압크기는전압강하로 인한 오차 때문에 이용할 수 없다. 따라서본 논문에서 제안한 조류계산 방법은 시작모선의 전압, 전류, 역률각은 기지량으로 가정하고, 이 후의 모선들의취득 Data는 전류와 역률각만 기지량으로 가정한다. 이기지량들과 FRTU가 설치되어있는 구간 사이의 선로정수를 이용하여 각 모선의 전압, 전압 위상각, 전류위상각을 구할 수 있다.
  • 또한 중부하가 아닌 경부하시 시작 전류를 0.5[p.u]라고 가정하여 중부하시 부하전류의 1/2 크기로 가정하고 계산한 결과는과 같다.
  • 조류계산을 하였다. 변압기 임피던스는 No.9의임피던스로 가정하였고 변압비는 1:12 로 가정하였다. 역률각은 pi/8로 가정하였고 커패시턴스로 인한 역률 보상은 0.
  • 본 논문에서는 배전계통한 구간에서과 같이 부하가 선로 중간에 균둥하게 분포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부하에 공급되는 전력은 부하 위치의 전압에 따라틀려진다고 보아 분포부하를 구간 내에 균둥하게 분포한둥가부하 어드미턴스로 모델링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의 계통에서와 같이 배전계통의 부하를 균둥 분포부하로 가정을 한다.
  • 9의임피던스로 가정하였고 변압비는 1:12 로 가정하였다. 역률각은 pi/8로 가정하였고 커패시턴스로 인한 역률 보상은 0.03만큼 이루어 졌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선로 계통의 정보는<표 1>에 나타나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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