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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시간 과도안정도가 고려된 송전선 적응 재폐로 계전시스템
The Adaptive Autorecloure Relaying Scheme with Real-time Transient Stability of Transmission l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제36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5 July 18, 2005년, pp.474 - 476  

장성익 (한국전력공사) ,  박순규 (한국전력공사) ,  윤장완 (한국전력공사) ,  이종주 (성균관대학교) ,  신명철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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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계통의 안정도 향상 방안으로 적용되는 재폐로계전기에서 재폐로의 성공뿐만 아니라 투입시점에 따른 최적재폐로의 적용으로 계통의 동요를 최소화 하게된다. 본 논문에서는 순간고장 제거 후 계통 안정화되는 계통의 최적재폐로 적용과, 불안정하게 되는 계통에서의 직렬 커패시턴스 투입 재폐로 제어로 안정화 가능성을 높였고, 영구고장으로 재폐로 실패되어 계통이 불안정해지는 경우에 계통 최소충격을 위한 최적재폐로가 적용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순간고장과 영구고장의 식별 기법과 광역 측정장치(WAM), 고속전송 적용 등으로 계통 안정의 정도를 판별, 예측하여 실시간 과도안정도가 고려된 최적제어가 되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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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영구고장 발생시 자동 재폐로를 수행하면 전력계 통과설비에 심각한 충격을 초래 할 수 있어, 자동재폐로 수행에서 영구고장과 순간고장을 구분하여 적용하고, 이러한 영구고장으로 인해 계통이 불안정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재폐로가 실패되더라도 계통에 최소 충격을 줄 수 있는 최적 재폐로를 검토하였다.
  • 또한, 재폐로가 성공되더라도 계통이 불안정하게 되는 경우 직렬커패시턴스를 투입하여 제어되도록 하여 계통안정도 향상을 검토하였다.
  • EMTP MODELS로 제안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재 폐로 시의 안정도 변화를 모의하였다.
  • 다기계통에서 축약된 그림 2의 1기 무한모선의 모의계통에서 각 경우를 EMTP로 구현하였다.
  • 불안전 판정을 위한 위상각 90도 예측 시점을 커패시턴스 투입 시점(2.8초으로 하여 모의하였다.

대상 데이터

  • 자동재폐로는 전력계통의 용량. 신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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