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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급전원을 위한 고장복구 교육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Power Restoration Training System for Local Operator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6 July 12, 2006년, pp.105 - 106  

이남호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송인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박철우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정길조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PRI has completed to develop KP-ROTS Ver 1.1 and applied to 12 power transmission district offices and Je-ju branch office in KEPCO, which was updated from the exiting power restoration training simulator related to power restoration project. This program has functions such as black-start line an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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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Static 데이터에는 선쿡, 발전기, 변압기 정수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Dynamic 데이터에는 계통의 연결정보■와 PF 모듈 계산을 위한 변수 등으루구성되어 있다. KAR0TS는 복구 모의훈련을 위한 계통의 해석 엔진으로서 조류계산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으며 수렴 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 gauss법과 Newton법을 혼합하여 구현하였고 1000모선이상 되는 한전의 송전계통 망욜 빠른 시간 냬에 계산하기 위하여 고속분할법 (Fast Decoupled Method)!- 적용하였다, PF 모듈은 조류 계산 결과를 토대로 모선의 과전압, 선로의 조류 방향과 조류량을 계산하여 GUI에 모의 결과를 전달해 준다.
  • 고서로 자동출력해줄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KP-ROTS의 GUI는 제주지사와 12개 전력관리처가 분리되어 있고, 제주지사는 전 계통을 한 화면에 다루고 있으며 천력판리처는 괄리처 이동 메뉴를 통해 해당 천력관리처로 이동이 되고 여기서 시 송전계통과 각 모선의 연결선을 보여주는 별도의 창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 개발된 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유일한 전 계통을 대상으로 하는 복구전용 훈련용 시뮬레이터로서 사용자의 임의의 조작에 대한 복구훈련이 가능하다. 하지만 GUI의 계통 도 구성에 있어 수작업의 내용이 많고 다양한 계통 복구모의롤 수행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 또한 모선에 과전압이 발생하게 되면 깜빡거리는 효과를 발생시켜 훈련자로 하여금 실제 환경과 동일한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 그림 3은 신탄잔 S/S 모선도 화면이다. 모선 내의 Tie CB를 OFF해주면 프로그램은 내부적으로 가상의 모선(분리모선)을 만들어주고 DS 조작 상태에 따라 선로의 연결 정보를 자동으로 바꾸어 주도록 구현하였다.
  • 정확한 비교를 위해 PSS/E 의 혜석 옵션율 KPMK)TS와 동일하게 팢추고 비교 대상 계통으로 논 그림 2와 같은 제주계통을 선정하였다, 시송 전의 경우 그 특성상 방사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양프로그램 모두 페란티 현상에 의한 말단 모선의 전압상숭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호의 결과 비교는 선행과제에서 많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생략하였다. 아래 두 표의 내용과 같이 제주계통의 정상상태 운전과, 한라S/S 모선분리운전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하지만’ 모의 결과의 신뢰성을 위해 KP-RGTS가 가지는 계산의 정밀도를 한전의 계통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PSS/E와 비교 분석하였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PSS/E 의 혜석 옵션율 KPMK)TS와 동일하게 팢추고 비교 대상 계통으로 논 그림 2와 같은 제주계통을 선정하였다, 시송 전의 경우 그 특성상 방사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양프로그램 모두 페란티 현상에 의한 말단 모선의 전압상숭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호의 결과 비교는 선행과제에서 많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생략하였다. 아래 두 표의 내용과 같이 제주계통의 정상상태 운전과, 한라S/S 모선분리운전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 계통 햽석 측면에 있서 정확도는 큰 관심사항이 아니다. 하지만’ 모의 결과의 신뢰성을 위해 KP-RGTS가 가지는 계산의 정밀도를 한전의 계통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PSS/E와 비교 분석하였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PSS/E 의 혜석 옵션율 KPMK)TS와 동일하게 팢추고 비교 대상 계통으로 논 그림 2와 같은 제주계통을 선정하였다, 시송 전의 경우 그 특성상 방사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양프로그램 모두 페란티 현상에 의한 말단 모선의 전압상숭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호의 결과 비교는 선행과제에서 많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생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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