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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화조력 수차발전설비 해수내 전기방식 설계
The design of cathodic protection for Sihwa tidal power plant in the sea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6 July 12, 2006년, pp.110 - 111  

김종득 (한국수자원공사) ,  민훈진 (한국수자원공사) ,  강동형 (한국수자원공사) ,  강일권 (케이스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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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시화 방조제상에 공사중인 국내최초, 세계 최대설비용량인 254,000kW의 벌브형 수차발전설비가 수중에 설치되도록 설계되어 있어 해수에 의한 설비부식으로부터 설비를 보호하기 위한 전기방식설비 설계의 적정성과 시스템 구성에 대해서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시화조력발전소에 적용될 전기방식설계의 적정성을 사전 예측하기 위하여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으며 방식전위 실시간 감시 및 제어기능은 물론 수차발전설비 운전상태와 연동하여 방식전위를 자동제어 할 수 있는 최적제어시스템 설계내용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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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수차발전기 제작업체인 오스트리아 VAtech에서 수차발전기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어 방식대상 재질이나 대상면적은 VAtech이서 제공된 설계자료를 근거로 진행되었다. 논문에서는 국내 최초로 해수중에 설치되는 수차발전기를 보호하기 위한 전기방식시스템의 개요, 구성및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조력발전소 건설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적용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설계에서는 최초로 수중에 설치되는 수차발전설비 전기방식설계의 적정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프랑스의 FLUX라는 프로그럠으로 전계해석을 시행항여 방식설계의 적정성 여부를 사선 예측한 결과이다.
  • 이예 어떠한 한경에서또 제어및 감시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절한 방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방식제어시스템의 팥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다양한 통신 인터페이스 장치를 이용하여 다중으로 정류기를 제어함과 아울러 각 통신 인터페이스롩 이중화하여 데이터의 손실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하면서도 천기방식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제어시스템을 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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