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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과도 현상 해석을 위한 모델 계통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enchmark system development of power system for on-line transient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6 July 12, 2006년, pp.317 - 318  

표기찬 (서울대학교) ,  문승일 (서울대학교) ,  김태균 (한전 전력연구원) ,  차승태 (한전 전력연구원) ,  최준호 (한전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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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계통이 거대화되고 그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계통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하여, 다양한 안정도 해석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계통의 과도현상 해석에 대한 연구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대규모 비선형 계통을 대상으로 할 경우 H/W의 제약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많은 제한을 받는다. 하지만 FACTS등 새롭게 계통에 연계되는 전력 설비의 성능 검증 및 사례 연구를 위해서는 이러한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제 계통에 대한 다양한 과도현상 모의 및 해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PFC, SVC등 FACTS 기기가 포함된 한전의 실제 전력 계통을 대상으로 등가화 및 계통 축약 기법을 이용하여 해당 계통의 동적/정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등가계통을 PSS/E상에서 개발하고, 등가 계통과 실 계통에 대한 다양한 모의를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등가 계통 모델은 각 FACTS 기기에 대해 독립된 모델 계통으로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FACTS 기기의 성능 검증 및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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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PFC의 병렬 전압 제어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계통의 부하를 일정하게 증가시켜가며, UPFC의 제어모선이 되는 강진의 전압변화를 확인해 보았다. 이에 따라 아래의 그래프에서와 같이 부하의 변화에도 강진 모선의 전압이 일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UPFC의 용량 한계에 따라 전압 제어를 벗어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 따라서 여기에서는 다양한 정적 및 동적 모의를 통해 FACTS 기기가 개발된 모델 계통에서 적절히 모의될 수 있는지와 모델 계통에 실제 계통의 특성이 반영되었는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개발된 벤치마크 모델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ACTS기기가 실제 대규모 계통에 적용될 경우 계통의과도 안정도 해석 및 FACTS 기기의 검증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실 계통 특성을 반영한 벤치마크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에 따라 벤치마크 모델은 정상상태의 조류 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실 계통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원 계통의 정적 특성 및 동적 특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여기에서는 해당 벤치마크 모델을 이용하여 간단히 계통에 사고를 모의하고 그에 따른 계통의 동적 웅답 특성을 원계통과 비교하는 것으로 개발된 모델 계통이 원 계통의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는 것을 확인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실제 한전 계통과 벤치마크 모델에 대해 동일한 선로(벌교-보성에 대해 2cycle동안의 fault사고를 모의했으며, 이에 따라 모델 계통의 swing 모선에 해당하는 광양G1의 위상각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다. 이에 따라 여기에서는 UPFC를 중심으로 내부 계통을 구분하고 외부 계통에 대해 일반적인 계통 축약 이론에 근거해 모델 계통을 축약하는 것으로, 벤치마크 모델을 개발한다. 여기에서는 345kV 모선과 그에 대한 연결 모선을 유지하는 것으로 계통의 특성을 보다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진에 설치되어 있는 leFC를 대상으로 하여 신 계통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광주-강진 계통을 재구성하여 정상 상태 및 과도 안정도 해석이 가능한 벤치마크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계통에 대한 해당 FACTS 기기의 영향을 분석하고 그 성능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다른 SVC 및 HVDC에 적용하여 모델 계통을 개발하였다.
  • 해당 모델 계통의 개발 목적은 FACTS기기를 실제 계통에 적용하고 그 특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에 따라 벤치마크 모델 계통은 살 계통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실제 계통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발 되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다양한 정적 및 동적 모의를 통해 FACTS 기기가 개발된 모델 계통에서 적절히 모의될 수 있는지와 모델 계통에 실제 계통의 특성이 반영되었는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개발된 벤치마크 모델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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