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장실적을 이용한 전력시장 불완비정보의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Incomplete Information in an Electricity Market using the Results of Power Transac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6 July 12, 2006년, pp.378 - 379  

신재홍 (단국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광호 (단국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향후 나타날 가격 입찰방식 시장(Price-Bidding Generation Pool; PBP)에서는 발전사업자가 전략적으로 제출하는 비용특성에 의해 전력거래가 결정되기 때문에 상대기업의 비용특성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힘들다. 본 연구는 경쟁상황에서 상대사업자의 비용특성을 모르는 경우, 비용특성을 추정하고 추정을 통해 입찰전략을 결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추정은 시장실적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며 이득을 최대화시킬 것이라 예상되는 입찰전략을 결정한다. 또한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평균이득 개념을 사용하여 추정을 시도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불완비 정보 전력시장에서 발전기업은 이득을 최대화시키는 공급함수를 결정하기 위해 상대기업의 발전 특성을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추정된 정보를 바탕으로 입찰함수를 수립할 것이다 [4].

가설 설정

  • 대상 계통으로 발전력제약이 없는 G1, G2가 공급 경쟁에 참여하고 수요는 하나의 집중된 수요특성을 가정한다. qe = 0.
  • 있는 정보가 없다. 본 연구에서 G1은 G2가 자신의 한계 비용함수를 정확히 추정했다고 판단하고 경쟁하는 전력시장을 가정한다.
  • 25, &=10의 한계 비용함수를 갖는다. 수요특성은 m0=0.5, b0 = 100의 탄력성을 갖는 일차함수로 가정한다. 선로제약 등의 계통 제약은 고려하지 않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