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ree-piston 엔진용 원통형 선형 발전기의 디텐트력 저감 설계
Detent force reduction in tubular type linear generator for free piston eng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6 July 12, 2006년, pp.833 - 834  

김영욱 (서울대학교) ,  임재원 (서울대학교) ,  최호용 (서울대학교) ,  홍선기 (호서대학교) ,  정현교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텐트력은 철심형 영구 자석 전기기기의 구조상 피할 수 없는 기기 특성이며 원통형 선형발전기에서도 기기의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정격 외부 입력이 작은 경우 디텐트력은 기기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저감할 수 있는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의 디텐트력 저감법 중 이동자의 극 피치 조정을 통해 디텐트력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극피치의 변화는 디텐트력 외에도 역기전력 파형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기기의 목표 성능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디텐트력과 역기전력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제안된 설계안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되었으며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고려하여 최종 모델을 도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챔퍼렁을 사용하면 디텐트력의 최댸값 변화는 코지 않으나 상대적으로 역기전력은 큰 폭의 감소를 보이므로 본 모델에서는 비용의 증가에 비해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해 이동자의 극피치를 불귤일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적용헸다.
  • 본 논문에서는 free-piston 엔 친용 원통형 선형 발전기의 디텐트력을 저감하기 위해 피치를 다양하게 조절한 호델을 유한 요소법으로 해석하였다. 이동자는 제작이 쉽고 가격이 싼 축방향으로 자화된 자석과 철로 이루어 진 폴슈를 사용하였고, 높은 효율을 위해 불균일한 극펴치를 적용하여 디텐토력을 저감하였다, 일반적 호로 극피치가 불균일하면 최대 전압이 줄어드는데, 본 연구에서 귝 피치를 변화시켰을 때 최댸 전압은 않이 줗어들지 않요면서 파형이 좀 더 정현적으로 변하는 효과가 있었다.
  • 영구자석 선형 발전 기 좋에도 형태에 따라 그게 평판형과 원통형으로 구분되는데, 원통형 선형 발전기는 측면에서의 누설 자속이 발생하지 않아 효율이 전발적으로 향상되며, 평판형에 비해 필요한 권선의 양이 적고 엔드부 권선이 없기 팽문에 동손이 적다. 이동자가 원통형이므로 복잡한 기계적 구조 없이 쉽게 피스톤의 로드와 연결할 수 있고,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이동자가 회천하여도 자기적 특성이 변하지 않는다[3-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해 원통혐선형 발전기를 개발 모델로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제시한 극피치변화의 최적해인x=3, y=-3일때 디텐트력이 처소가디었으르로, 이때에 이동자가 정현적인 속도 프로파일을 갖는다고 가정하고 역기천력파형을 그림 7과 그림 8에 나타내었다. 역기천력의 취대값이 29&V]으로 극펴치를 조절하기 전에 비해 호게 감소하지 않은 반면, 최대 디텐트력은 정격반작용력 약 250[N]의 10% 정도인 25[N]으로 역기전력의 손실에 비해 띄어난 디텐트력의 저감 효과를 보였다,
  • 천형발전기의 스트로크는 짧고 동작주파수는 높고, 이동자가 일정한 속도로 웅직이지 않는다. 설계시에는 정현적인 속도 데이터를 가정한다. 양쪽 끝 부분에서는 어동차의 속도가 0이고, 스토로그의 중앙에서 처대값을 가지게 하편, 이동자의 최대 속도는 6[m/s]를 넘고, 평균 속도는 약이다, 출력파형은 정현적이고, 최대 출력선간 전압은 300(V)이하이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