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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닥트용 온도감시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emperature monitoring system for bus duc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설비, 2006 July 12, 2006년, pp.15 - 16  

김동욱 (LS전선(주)) ,  남석현 (LS전선(주)) ,  박성주 (LS전선(주)) ,  허성수 (LS전선(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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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선로에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22.9kV급 XLPE 케이블에 의한 전력공급이 주를 이루어 왔다. 한편으로 대규모 전력을 소비하는 공장 및 고층 빌딩의 전력 공급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각각 부하로의 많은 회선수의 케이블 포설을 요하는 전력케이블 보다는, 한 선로로 보다 많은 대전류를 수송하면서 부하 가까이에서 필요한 전류를 간편하게 분기해 공급받는 부스덕트 시스템이 시공 및 배전선로 관리의 간편성에 의해 점차 용도가 늘어나고 있다. 부스닥트 시스템의 대부분은 일단 시설물이 건축될 때 건축물의 상부 공간 또는 설비가 위치한 하부 바닥 구간을 통해 설치된 이후, 기타 배관, 가스관 등의 추가적인 건축 구조물과 함께 설치되어 이후 선로의 보수 진단 등이 대부분 어렵게 되어진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부스덕트의 온도감시 시스템은 아무리 복잡하고 협소한 설치 환경이라도 특수한 포설 공법에 의해 광화이버를 포설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부스덕트 선로의 표면온도와 주변온도를 상시 감시함으로써, 효율적인 부스덕트 선로의 활용뿐만 아니라 과열에 의한 절연사고를 미연 방지하는 운전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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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광화이버를 이용한 온도감시 시스템이 대용량의 전류를 급전하는 Bus Duct 선로의 운전 상황 Monitoring 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써, 선의 급전 품잘의 신뢰도 향상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무리 복잡한 선로라 하더라도 공얍을 이용한 포설공법은 온도감시 센서광화이버 포설에 매우 유한 기법으로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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