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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를 이용한 전차선 안전성 분석
Security Analysis of Electric Railtrack by using FTA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105 - 106  

구본희 (대진대학교) ,  차준민 (대진대학교) ,  김영현 (대진대학교) ,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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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에서 전차선은 차량에 직접 전력을 공급하는 설비로서 철도차량 운행 시 전차선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한국과 영국의 전기철도 전차선로의 안전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영국의 전차선 안전성 분석 보고서와 한국의 전차선의 장애사례에 대한 데이터를 검토하였다. 분석한 데이터는 Fault Tree Analysis(FTA)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시스템의 신뢰도를 산정하는데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사고율을 산정하여 각 요소별 및 전체 시스템의 신뢰도를 산정할 수 있었으며, 이는 유지보수주기 결정, 교체필요 요소의 결정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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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차선은 차량 운행과 직접 관련이 있는 설비로 전차선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논문은 한국과 영국의 전차선의 신뢰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KORAIL 철도연구개발센터의 “전기시설물 점검주기 및 개량주기에 관한 연구(2006)[1] 보고서와 영국 전차선 안전성 분석 보고세2]를 이용하여 전차선의 고장률을 산정하였다. 영국 보고서의 데이터와 한국의 전차선 장애사례를 분석하여 고장률을 산정하고, FTA 알고리즘에 적용하여전체 시스템의 신뢰도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국의 전차선 안전성 분석 보고서의 FT모델에 KORAIL 철도연구개발센터의 “전기시설물 점검주기 및 개량 주기에 관한 연구(2006)”보고서의 고장데이터를 적용하여 전차선의 신뢰도를 산정하고 양국 전차선의 고장률을 비교하였다. 사례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 사용된 전차선 FT모델은 영국의 전차선 안전성 분석보고서의 FT가 한국의 전차선 모델과 유사하다고 가정하였다. FT모델에서 전차선의 고장을 Top event로 하여 전차선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경우와 전차선의 조정 실패의 경우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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