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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TP를 이용한 시송전 계통의 송전선로 초기 가압시 과도현상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the Transients during Energizing Transmission Lines using EMTP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185 - 186  

여상민 (성균관대학교) ,  김철환 (성균관대학교) ,  유영식 (한국전력거래소) ,  주행로 (한국전력거래소) ,  조범섭 (한국전력거래소)

초록

전력계통에서 고장과 같은 어떤 원인에 의한 전계통 정전 또는 광역정전이 발생하였을 경우, 빠른 시간 내에 다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계통의 구성 형태, 부하 조건, 발전기의 종류 등에 의해 계통 복구시 부하 투입에 의한 발전기 응동, 송전선로 가압시 선로 충전용량에 의한 과도현상 등 다양한 형태의 과도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시송전 계통에서의 복구절차 수행시 송전선로를 가압할 때 발생하는 과도현상을 분석하였다. EMTP를 사용하여 시송전 계통을 모델링하였으며, 선로 가압에 의한 과도현상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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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 표 2는 표 1을 기준으로 설정한 모의 시나리오이다. 논문에서는 무효전력 보상용 Sh.R의 유무에 따른 시송전 선로 초기 가압시 발생하는 과도현상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송전 계통에서 송전선로 가압시 발생하는 과도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EMTP를 사용해 국내 OO지역 주 시송전 계통을 모델링하고, 시송전 선로 가압시 Sh.R의 존재 유무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복구 지시 후 전체 부하의 80% 공급 : 24시간 이내

    이와 같은 시송전 계통 중 본 논문에서는 OO지역의 주 시송전 계통인 S P/P로부터 K C/C까지의 계통을 모델 계통으로 하였으며, 모델 계통에서 복구 수행시 발생하는 과도 현상을 모의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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