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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계통연계형 연료전지 모델링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uel Cell Modeling for Interconnected Power System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502 - 503  

이종수 (성균관대학교) ,  윤석무 (대덕대학) ,  신명철 (성균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delling of PEMFC(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has been studied in many kinds of methods. But there are some limitations in application of the developed models to analysis transient phenomena of power systems. The PSCAD/EMTDC is very popular simulation tool in power system areas. To ana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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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산전원의한 종류인 PEMFC를 계통에 연계하는 경우 계통에서의 해석을 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전력계통의 과도특성 해석에는 PSCAD /EMTDC 프로그램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PEMFC가 있는 계통의 과도특성 해석을 위 홍해서는 PEMFC의 PSCAD /EMTDC 모델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력계통의 과도특성 해석에 용이하도록 PEMFC의 PSCAD/EMTDC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남아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계통의 과도 특성을 시뮬레이션하는데 널리 이용되는 PSCAD/EMTDC를 사용하여 전기화학식에 근거하여 PEMFC의 모델을 구현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시한 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PEMFC의 PSCAD/EMTDC 모델은 계통연계 시의 PEMFC의 정확한 동작특성이 구현이 가능하며, 추후 PEMFC의 계통 연계운전에 대한 다양한 계통 과도특성해석에 제안한 PEMFC의 PSCAD/EMTDC 모델의 많은 활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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