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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반응 프로그램의 최적 인센티브와 부하감축량 결정
Determination of optimal incentives and amount of load reduction for a retailer to maximize profits considering Demand Response Program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558 - 559  

김동현 (한양대학교) ,  김동민 (한양대학교) ,  김진오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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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수요반응(Demand Response) 프로그램은 발전설비 용량의 부족이나 높은 발전 연료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다양한 나라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것은 실시간으로 소비자들이 그들의 소비패턴을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수요반응이란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전력소비패턴에서 전력가격이나 기타 다른 신호에 반응하여 전력 사용량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요반응의 효과는 전력가격의 급상승 방지, 공급 신뢰도 향상, 그로 인한 사회적인 복지향상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효과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thermal comfort zone을 고려하여 수요반응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동안 전력판매사업자 입장에서 최대의 이득을 얻기 위한 적정 인센티브와 부하 감축량을 결정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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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특히 하계 피크 시간대의 전력 수요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냉방부하를 고려해 DR의 개념을 적용해 본다. 즉, 전력판매사업자가 냉방부하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적정인센티브를 지급함으로써 소비자의 thermal comfort zone을 넓히게 된다면, 실내 내부온도의 중가로 인해 전체적인 소비전력량은 그만큼 감소하게 될 것이다.
  • 다음으로 소비자 관점에서는 전력 사용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에 따른 인센티브의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전력판매사업자들은 전력시장으로부터 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수요반응 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관점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가장 많은 이득을 얻는 전력판매사업자 입장에서 고려해 보기로 한다.
  • 특히, 일년중 전력수요량이 가장 높은 여름철 피크 부하 시, 냉방부하의 설정온도를 1도 높임으로 인해 소비전력량이 약 7% 정도 감소된다고 보고된다. 이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에게 적정 지원금을 지급함으로써, 기존의 소비자의 thermal comfort보다 넓어지게 되는 수요반응의 효과에 대해 분석해본다.

가설 설정

  • 즉, 전력판매사업자가 냉방부하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적정인센티브를 지급함으로써 소비자의 thermal comfort zone을 넓히게 된다면, 실내 내부온도의 중가로 인해 전체적인 소비전력량은 그만큼 감소하게 될 것이다. 그로인해 전력판매사업자는 시장으로부터 전력 구매량이 줄어들게 될 것이고, 전력시장 가격을 낮추는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단, 소비자에게 전력을 판매하는 가격은 7.90$/MWh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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